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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9 12:38 (월) 기사제보 구독신청
“POSCO홀딩스, 독자적 수소환원제철기술 ‘HyREX’ 개발 중”
“POSCO홀딩스, 독자적 수소환원제철기술 ‘HyREX’ 개발 중”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09.19 12: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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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로 신설과 수소환원제철 기반으로 2050년 탄소중립 달성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키움증권은 19일 POSCO홀딩스에 대해 기존 FINEX 공법을 바탕으로 유동환원로 기반의 ‘HyREX’ 기술로 탄소중립이 목표라고 전했다.

이종형 키움증권 연구원은 “POSCO(국내공장 기준)의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7000~8000만톤 수준이며, 2022년 조강 1톤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5톤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종형 연구원은 “POSCO의 2050년 탄소중립 달성전략은 우선적으로는 대형 전기로(Mini Mill) 도입 및 확대, 궁극적으로는 고로를 수소환원제철공법으로 완전전환을 목표로 한다”며 “2025년까지 기존 고로의 철스크랩 장입비율을 15%에서 30%까지 확대하고, 2027년까지 250만톤 규모의 전기로 2기를 새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장기적으로는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유동환원로 기반의 수소환원제철기술 ‘HyREX’을 통해 탄소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POSCO가 개발중인 HyREX 기술은 현재 해외 철강사들이 개발 중인 샤프트(Shaft) 환원로와 비교해 공급이 부족하고 전처리가 필요한 펠렛(Pellet)대신 공급이 풍부한 분광(Fine) 상태의 일반 철광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한 수율이 높고 환원로내 온도 제어가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이라며 “POSCO는 유동환원로 기반의 친환경 제철기술인 FINEX(파이넥스)공법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현재 설비 2기가 상용 가동 중에 있는데 이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2024년 HyREX 파일럿 설비 착공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이후 포항과 광양에 대규모 플랜트를 착공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기존 고로를 모두 수소환원제철로 교체해 궁극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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