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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 S-Oil, 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64.1% 하락한 3020억원 예상”
“ S-Oil, 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64.1% 하락한 3020억원 예상”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10.31 11: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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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영업이익 8589억원, 기대치 상회
4분기 실적, 3분기보다 하락하나 견조한 수준 예상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키움증권은 31일 S-Oil에 대해 3분기 실적은 추정치 및 시장 컨센서스를 대폭 상회하는 수준으로 엔데믹에 따른 이동 수요 증가, 계절성 및 역내 정기 보수 등에 따라 3분기 정제마진 강세 및 재고 관련 효과가 주요했다고 전했다.

정경희 키움증권 연구원은 “S-Oil은 3분기 영업이익 개선은 정유부분 수익성 개선이 견인했다”며 “엔데믹에 따른 이동 수요 증가, 경유 및 항공유 강세, 재고관련 수익 개선으로 정유부문 영업이익이 2분기 영업손실 2921억원에서 대폭 개선된 666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경희 연구원은 “싱가폴 정제 마진은 GRM-변동비 기준(S-Oil) 2분기 0.9달러/bbl에서 7.5달러/bbl로 급등했다”며 “석유화학 부문은 PX와 BZ 시장은 휘발유 혼합 생산 수요로 견조한 수준을 유지했고, PP와 PO시장은 약세를 지속하며 45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활부문은 주요 공급사들의 정기보수 완료에 따른 마진 감소로 전기비 대비 대폭 하락한 1472억원을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정 연구원은 “S-Oil은 낮은 글로벌 재고 및 제한된 공급 증가로 4분기 정유부문 수익성이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또한 동절기 난방유 수요 증가 및 여행 수요 회복 지속으로 등유 및 항공유의 마진이 지속 지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10월 Spot 기준에서 보면, 전월 원유가 대비 주요 제품들의 마진 약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계절성에 따른 등유 및 견조한 항공유 수요가 예상되지만, Fuel Oil의 마진 감소가 두드러져 전체 정제마진은 3분기 대비 낮은 수준인 3020억원을 추정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전기차(EV) 침투율 증가 속에 ICE 연료인 정유제품 수요 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과거 약 10여년간 진행된 아시아 정유사들의 영구 성장률 할인이 지속되는 구간으로 이해하며 이에 따라 주가순자산비율(PBR) 하락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것이 정유업에 대한 Underweight 의견을 유지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S-Oil은 샤힌(Shaheen)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대규모 설비투자자금(CAPEX)의 약 70%를 내부 자금으로 충당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당분간 배당 추가 상승 여력이 제한될 수 있는 구간으로 판단하며 국내 NCC 업체 밸류에이션을 감안할 때 Shaheen은 밸류에이션의 희석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3분기뿐 아니라 4분기 비교적 견조한 영업이익을 예상함에도 S-Oil에 대하여 Marketperform 의견 및 목표주가를 유지하는 이유”라며 “4분기 실적 및 원유가 변화에 따른 단기 Trading 관점에서의 매매전략을 추천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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