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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2:28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효성첨단소재, 4~5배 상승한 수출비용의 급락 전환”
“효성첨단소재, 4~5배 상승한 수출비용의 급락 전환”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02.22 1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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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 타이어코드, 견고한 수익성 지속 전망
탄소섬유, 지속적인 증설 추진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IBK투자증권은 22일 효성첨단소재에 대해 수출 운임 하락으로 인한 비용 감소 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동욱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공급 체인 붕괴 등으로 인한 운임 상승으로 예년 400~500억원 수준의 효성첨단소재의 전사 수출비용은 작년 2000억원을 상회했다”며 “효성첨단소재의 산업자재(별도기준)부문 수출 비중이 85% 상회하는 점을 고려하면, 운임 등 수출비용 상승은 효성첨단소재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이동욱 연구원은 “다만 최근 글로벌 소비 둔화 및 공급 확대로 인한 유휴 컨테이너선 비중 증가 등으로 운임 지수가 1년 사이에 1/5 수준으로 하락했다”며 “이에 운임 하락에 따른 제품 판매가격 하락도 동반될 전망이나, 연간 운송계약 가격과 스팟 가격의 급락으로 수출비용의 감소 효과가 오히려 더욱 클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교체용(RE) 타이어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효성첨단소재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PET 타이어코드는 견고한 수익성을 지속할 전망”이라며 “고인치 타이어 적용 차량 및 전기차 및 SUV 판매량 확대로 PET 타이어코드 침투율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경쟁사 증설 물량 가동에도 불구하고, 효성첨단소재를 비롯한 Top-Tier 타이어코드 업체들의 글로벌 생산 거점 변경으로 올해 실질 유효 증설 물량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터키 경쟁사의 경우 지진으로 인한 생산 거점의 피해는 없었으나, 원재료 PET 조달의 일부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탄소섬유의 공격적 증설에 따른 실적 개선이 이어질 전망”이라며 “작년 4분기에는 3호기 증설 물량이 온기 반영됐고, 4호기 증설도 올해 4월 완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효성첨단소재는 추가적으로 한국  및 중국에 총 5000톤의 증설을 계획하고 있는데, 내년과 내후년에 순차적으로 가동될 전망”이라며 “이에 2020년 600억대 초반에 불과했던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매출액은 증설 완료 후 약 4700억원으로 급증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참고로 분기 매출액 1000억원대를 기록하고 있는 중국 경쟁사는 증설 계획과 높은 수익성이 고려되며, 7조5000억원을 상회하는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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