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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5 19:18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효성첨단소재, 타이어코드 회복 시작…탄소섬유 성장은 지속”
“효성첨단소재, 타이어코드 회복 시작…탄소섬유 성장은 지속”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05.02 16: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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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영업이익 점진적 개선 기대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하나증권은 2일 효성첨단소재에 대해 1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소폭 상회했다고 전했다.

윤재성 하나증권 연구원은 “효성첨단소재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6.8% 줄어든 8345억원, 영업이익은 33.8% 감소한 673억원으로 컨센서스(634억원)를 소폭 상회했다”며 “글로벌 경기침체의 그늘을 아직은 벗어나지 못했으나, 전분기를 저점으로 회복되는 모습은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윤재성 연구원은 “사업부별 특징은 타이어보강재는 북미/유럽의 경기침체로 수요 회복이 느린 가운데 판매가격 인하 경쟁 심화로 회복 속도가 다소 더뎠다”며 “산업용사&GST는 본사 부문 울산공장 closing이 마무리 되며 흑자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윤 연구원은 “탄소섬유는 견조한 전방수요를 반영해 판매가격은 상승했으나, 전주 공장 에너지 비용 상승에 따른 원가 상승이 이를 상쇄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영업이익률은 20% 내외의 높은 수준에서 유지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효성첨단소재의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730억원으로 소폭 증익을 예상한다”며 “올해 분기별 영업이익 개선 전망을 유지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글로벌 신차용타이어(OE) 판매량은 신차 판매량 호조에 힘입어 2~3월 연속 회복 중이며, 지난 3월에는 전년대비 +1% 증가 전환했다”며 “교체용타이어(RE) 판매량도 중국과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분기 촉발된 판가 인하 경쟁도 마무리되며 판매가격은 현재 수준에서 유지될 전망”이라며 “탄소섬유는 4월부터 연간 2500톤 규모의 Line #4 가동 시작으로 연간 9000톤 체제를 구축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2분기에는 1.5달치의 생산량이 반영되며 물량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며 “북미,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여전히 견조한 수요에 따른 높은 판매가격이 유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1분기부터 신차 판매량 증가,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타이어 수요 회복은 시작됐다고 판단한다”라며 “지난 2021년 판매된 전기차에 대한 RE 타이어 수요도 전년대비 2배 가량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효성첨단소재는 PET T/C No.1(MS 50%)으로 타이어 수요 개선 시 그 수혜의 폭이 가장 크다”라며 “중장기적으로는 탄소섬유의 고속성장 또한 기대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는 2028년까지 생산능력 36% 확장이 예정되어 있다”며 “전사 영업이익 비중도 2023년 14%에서 2026년 26%로 확대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시장의 성장성과 회사의 시장점유율(M/S) 확대 의지를 감안하면 기존에 발표된 2028년 연간 2만4000톤 이외에 추가적인 증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그는 “국책 과제로 개발한 범용 대비 최소 10배 이상의 판매가격이 형성된 T-1000급 탄소섬유 시장으로의 진입도 머지않았다”고 내다봤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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