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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애경산업, 화장품 중국 매출은 더디고 브랜드 의존도도 부담 요인”
“애경산업, 화장품 중국 매출은 더디고 브랜드 의존도도 부담 요인”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11.07 15: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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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 강탈 생활용품, 행복한 고민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한화투자증권은 7일 애경산업에 대해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다고 전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애경산업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7.6% 늘어난 1739억원, 영업이익은 20.5% 증가한 184억원으로 종전 추정 영업이익 183억원에 부합했으나 컨센서스 영업이익 174억원은 소폭 상회했다”고 밝혔다.

한유정 연구원은 “화장품 부문은 소비 위축 및 다수의 로컬 경쟁 브랜드 등장에도 중국 매출은 전년대비 +5%로 선방했으나 현지화 전략으로 브랜드 재정비에 나선 동남아 수출 매출이 전년 수준에 그치며 해외 매출액은 +3%에 불과했다”며 “반면 내수는 채널 효율화로 홈쇼핑 매출액은 전년대비 -8% 감소했으나 온라인 매출액이 +40% 성장하며 내수 매출액은 +26%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한 연구원은 “지난 2022년 3분기 시장 불확실성 확대로 전략적 비용 지출이 일시 중단됐던 영향으로 화장품 분기 영업이익률이 15.8%에 달했다”며 “올해는 리오프닝으로 마케팅비가 정상 집행되며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2.0%p 하락했으나 2021년 3분기 대비로는 3.1%p 개선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생활용품 부문은 중국 매출이 역신장한 영향으로 해외 매출액이 전년대비 -2% 하락했으나 프리미엄 브랜드 매출 호조로 내수 매출액은 +8% 성장하며 생활용품 매출액은 +7%, 원가 안정화, 믹스 개선으로 영업이익률은 2.8%p 개선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2023년 1~3분기 누적 생활용품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12.9% 증가했다”며 “물론 같은 기간 화장품 영업이익도 +35.3% 증가했으나 생활용품의 큰 폭의 이익 개선에 가려졌다”고 말했다.

그는 “화장품 해외 매출액 중 8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매출 회복은 더뎠고 화장품 매출액의 87%를 차지하는 ‘Age 20’s’의 높은 브랜드 의존도도 부담 요인으로 작용해 섹터 내에서 소외됐다”며 “하지만 내수 화장품 채널 재편(홈쇼핑→온라인)이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점, 인바운드 회복으로 화장품 면세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점, 생활용품 수익 구조 개선이 이어지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한 ‘LUNA’ 제품 라인업 보강을 통한 내수 온라인 및 H&B 채널에서의 성장 확대, 중국 내 온오프라인 채널 다각화, 현지화 전략을 통한 동남아 지역으로의 화장품, 생활용품 수출 확대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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