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19 16:09 (화) 기사제보 구독신청
[카카오페이의 근자감④] 경쟁력 떨어지는 카카오증권, 토스와 격차 더 벌어진다
[카카오페이의 근자감④] 경쟁력 떨어지는 카카오증권, 토스와 격차 더 벌어진다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5.2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사 토스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5위…카카오증권 존재감 미미
해외주식 경쟁력 확대 위해 美 시버트 지분 51% 1000억원에 인수
높은 몸값, 유상증자에 방해…낮추자니 모회사 주가 하락 우려
핀테크 계열의 토스증권과 카카오페이증권이 각각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를 출시한 2021년, 2022년 이후 분기별 실적 추이. 금융감독원, 그래픽=남빛하늘 기자
핀테크 계열의 토스증권과 카카오페이증권이 각각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를 출시한 2021년, 2022년 분기별 실적 추이. <금융감독원, 그래픽=남빛하늘>

혁신의 상징이던 카카오페이가 실적 부진, 주가 하락에 시달리고 있다. 신원근 대표는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글로벌 페이로 성장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인사이트코리아>는 네이버파이낸셜·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 대표 핀테크기업과 전통적인 금융사들의 사업 구조와 현황 비교를 통해 카카오페이의 자신감은 근거가 있는지 짚어본다.

[인사이트코리아=박지훈 기자] 카카오페이증권이 2021년 모회사 카카오페이의 성공적인 기업공개(IPO)에도 증시 호황이 지난 후에야 주식중개서비스를 출시, 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미하다. 개인투자자의 국·내외 주식투자 열풍 등 ‘개미운동’이 한창일 때 참신한 이벤트와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인 토스증권이 ‘선배’ 온라인 증권사 키움증권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점과 대비된다.

카카오페이증권의 지분 구조도 향후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 모회사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증권의 2대 주주가 최근 1명의 개인으로 바뀌어 향후 자본 출자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이 배당가능이익을 시현하더라도 완전자회사가 아닌 탓에 배당이익 확보에도 불리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움증권의 지난 4월 해외주식 거래 시장점유율은 28.8%로 3.3%포인트 감소했다. 2월 29.5%를 기록하며 2021년 12월(27.1%) 이후 1년 2개월 만에 30%대를 밑돌다가 올해 3월(32.1%) 반등하더니 한 달 만에 20%대로 다시 주저앉았다.

이는 대형 증권사들이 올해 초 미국주식 주간거래 서비스를 속속 도입하면서 키움증권의 리테일 강자 지위를 뒤흔든 결과다. 미국주식 주간거래 서비스는 대략 한국시간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6시까지 미국주식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미국주식 투자자는 이를 통해 거래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게다가 키움증권이 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發) 주가조작 사태와 관련해 의혹의 시선을 받고 있어 주력 시장인 주식거래중개에서 부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키움증권처럼 온라인증권사로 출발한 토스증권, 카카오페이증권은 시장 탈환의 기회를 맞이한 셈이다.

업계에서는 토스증권이 시장점유율 확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해외주식 거래에서 3월 시장점유율이 21.5%를 차지하고 있다. 토스증권의 증권거래 중개수수료 수익은 올해 1분기 203억원, 이중 외화증권거래 중개수수료는 173억원이다. 국내 증권사 5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카카오페이증권은 같은 기간 증권거래 중개수수료 수익이 17억원, 외화증권 대상 중개수수료 수익이 13억원에 불과할 정도로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올해 1분기 외화증권 거래량 자체도 카카오페이증권 1조8340억원, 토스증권 17조4598억원으로 10배 가까이 차이난다.

카카오페이증권의 경쟁력이 ‘박리(薄利)’라는 점도 문제다. 카카오페이증권의 올해 1분기 평균 거래 수수료율(수수료총액/거래총액 X 100)은 0.079%로 키움증권(0.096%)에 크게 못 미친다. 토스증권은 0.099%로 키움증권을 웃돌았는데, 이는 수수료보다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의미다.

토스증권과 카카오페이증권 실적 격차는 본격적인 서비스 출범 시점의 차이에서 비롯됐다. 토스증권은 이른바 동학개미·서학개미운동으로 대표되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투자 열풍이 한창일 때 주식랜덤증정, 투자정보알림 등 참신한 이벤트와 서비스 혁신으로 고객을 끌어 모은 반면 카카오페이증권은 그 열기가 식을 때 서비스를 출시하고 그 직후 인플레이션 위기에 직면했다.

토스증권이 금융 플랫폼 경쟁력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한 측면도 있다. 토스증권 MTS(모바일거래시스템)는 카카오뱅크와 활성화유저수(MAU) 선두를 다투는 토스(모바일인덱스 4월 조사 기준 약 1413만명) 앱에 탑재돼 있지만 카카오페이증권 MTS는 MAU 338만명의 카카오페이 앱에 실려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해외주식 거래 경쟁력은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냐에 달려 있어 대형 증권사가 유리하다”며 “토스증권은 중소형 증권사지만 계열사 서비스 연계가 잘 되어 있고 많은 회원을 보유한 토스 앱에 올라타 있어 해외주식 시장에서 두각을 보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해외주식 거래 경쟁력을 갖춰 반격을 노린다는 계산이다. 카카오페이는 이를 위해 지난달 27일 미국의 중소형 증권사 시버트 파이낸셜(이하 시버트) 지분 인수 추진을 발표했다. 일단 유상증자 참여로 지분 19.9%를 확보한 후 주주와 미국 규제당국 승인을 얻어 31.1% 지분을 추가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할 예정이다. 공시를 통해 밝힌 시버트 지분 51% 취득을 위한 자금 규모는 1039억원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이번 투자를 통해 해외주식 고객에게 편의성과 혜택을 강화한다는 생각이다. 미국주식 애프터마켓 서비스, 24시간 미국주식 거래 등을 지원하고 이미 업계 최저 수준인 온라인 거래 수수료(0.05%)를 더욱 낮추겠다는 계산이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증권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자사의 사용자 중심 UI·UX에 시버트의 미국주식 주문 시스템을 결합하면 새로운 해외주식 거래 솔루션을 만들어 동남아를 포함한 해외 핀테크 기업에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증권업계 관계자는 “24시간 미국주식 거래 등은 미국 대체거래소(ATS) 블루오션 등 현지 기관과 협력하면 가능한데 굳이 인수가 필요한가 싶다”면서도 “시버트만이 가진 서비스 강점을 카카오페이증권에 공급하려는 시도 같다. 하지만 2번에 걸쳐 경영권을 확보해야 하고 서로 다른 국적인 회사가 시너지를 내려면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에 수천억 썼는데...실적도, 지분도 아쉬워

카카오페이증권이 배당가능한 이익을 낼 만큼 성장하더라도 모회사 경영진과 주주들에게는 고민이 남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가 보유한 카카오페이증권 지분은 67.4%로 아직 낮고 추가 지분 확보에 대한 재무 부담은 크기 때문이다.

카카오페이는 2020년 신안그룹 산하 신안캐피탈의 완전자회사 바로투자증권 지분 60%를 300억원에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한 후 카카오페이증권이라는 사명으로 자회사 편입했다. 카카오페이증권의 6차례 유상증자에 참여해 총 2319억원을 출자하며 지분을 67.4%까지 늘렸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시버트 인수 자금까지 포함하면 이미 증권 사업에 3300억원 이상을 쓴 셈이다. 카카오페이는 2021년 상장을 위해 제출한 투자설명서에서 올해까지 1조5000억원의 조달자금 중 4340억원을 ‘증권 리테일 사업 확장’ 명목으로 쓴다고 밝힌 바 있다. 카카오페이가 수익화 단계에 들어서지 못한 가운데 신용융자 서비스를 확대를 위한 1000억원 규모의 증자를 추진하면 추가 출자에 대한 부담감이 커진다.

2대 주주 등 기타 주주가 추가 유상증자 참여에 어려울 수 있어 카카오페이의 재무 부담은 더욱 커졌다. 기존 2대 주주였던 신안캐피탈은 지난해 법인·기관이 아닌 개인이자 특수관계자인 박지호 카카오페이증권 홀세일사업부문장에게 카카오페이증권 지분 전체를 379억원에 처분했다. 박 부문장은 바로투자증권·신안캐피탈을 설립한 박순석 신안그룹 회장의 차남이다.

여기에 카카오페이증권이 실적과 괴리된 높은 기업 가치를 고집하고 있는 점은 비지배주주의 증자 참여에 어려움이 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유상증자에서 약 8만4000원의 발행가액을 책정했는데, 이 때문에 비지배주주의 실권주가 대량으로 발생해 당초 1478억원이 목표였던 증자가 1000억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모기업인 카카오페이 입장에서도 카카오페이증권의 몸값은 고민이다. 높은 몸값을 책정하자니 비지배주주의 증자 참여와 신규 투자 유치가 어렵고 몸값을 낮추자니 모회사인 카카오페이 시가총액이 떨어질 우려가 크다. 카카오페이증권의 유상증자 발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기업 가치는 9044억원으로 업계에서 어느 정도 자리잡은 토스증권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이미 카카오페이의 이날 종가는 본업인 결제사업의 시장 경쟁력 악화, 금융자회사 실적 부진 등의 영향으로 공모가(9만원)를 밑돈 5만7400원으로 마감했다. 현실적인 기업 가치 인정은 떨어진 주가를 더욱 짓누를 수 있어 경영진으로서는 선택하기 어렵다.

카카오페이증권이 현재 지분 수준을 유지한 채 증자를 원활하게 이어나가더라도 모기업 주주들에게는 불리하다. 향후 카카오페이증권의 연간 순이익 규모가 1000억원, 배당성향이 30%라고 가정하면 카카오페이의 배당이익은 현 지분 기준 202억원, 2대 주주 몫은 약 87억원이다.

카카오페이의 증권사 가치 유지는 오히려 지분 확대를 어렵게 하는 요소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페이가 성공적인 상장을 하면서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의 기업가치도 높게 유지할 필요가 있어 신주발행가는 상장 전의 6배에 달한다”며 “쉽게 말해 1주당 가치가 크게 올라 카카오페이가 대규모 자본을 증권사에 출자해도 의미 있는 지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카카오페이증권의 완전자회사 계획 여부, 높은 몸값에 따른 유상증자 어려움과 추가 지분 확보 난항 우려 등을 묻는 질문에 “카카오페이증권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구체적인 계획들에 대해서는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