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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5-19 20:50 (일) 기사제보 구독신청
“AI로 고객 만족도 높여”…SKT, 국가고객만족도 27년 연속 1위
“AI로 고객 만족도 높여”…SKT, 국가고객만족도 27년 연속 1위
  • 정서영 기자
  • 승인 2024.05.08 09: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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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I 조사 이래 全 산업군 통틀어 27년 연속 1위
SK텔레콤은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하는 2024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이동전화서비스 부문 2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직원이 고객센터 AI를 활용해 고객을 응대하고 있다.<SK텔레콤>

[인사이트코리아=정서영 기자] SK텔레콤이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하는 2024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이동전화서비스 부문 2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NCSI가 국내에 도입된 1998년 이후 27년간 단 한 해도 빠짐없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국내 전체 산업군 통틀어 SKT가 유일하다.

SKT는 이번 조사에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인정받으며, 이동통신 부문 최초로 고객만족도 80점을 돌파했다.

NCSI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가 공동 개발해 세계 각국에서 널리 활용하는 세계적 권위의 고객만족도 조사 지표로, 매년 기업의 상품·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 수준을 측정해 계량화한다.

AI 통화 서비스, 고객 서비스 전반으로 확장

SKT는 지난해부터 에이닷 전화에서 통화 녹음·요약, 통역콜 등 AI 기반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에이닷 전화는 기존 통화 서비스와 달리 AI가 통화 내용의 맥락을 분석하고 통화 유형과 요약까지 제공하는 새로운 통화 서비스다. 지난해 새롭게 선보이며 아이폰(iOS) 이용자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었던 통화 녹음·요약, 통역 콜 등 AI기능은 올해 4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됐다.

SKT는 매장 및 고객센터 등에서의 고객상담에도 AI 기술을 적용하며 고객 편익을 강화했다. 먼저 SKT 공식 인증 매장은 실시간 화면 미러링이 적용된 고객용 태블릿을 도입, AI 모델링을 활용해 고객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상담직원이 태블릿에 공유해주는 화면을 직접 보며 AI를 기반으로 상품정보를 추천받을 수 있다.

SKT 고객센터도 ‘AI First, AI Anywhere’라는 기조 아래 고객상담 전 영역에 AI를 적용하고 있다. 지난 2020년 국내 통신사 최초 음성 AI 상담 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2021년 ‘누구 상담봇’을 선보인 데 이어, T전화 챗봇을 추가로 도입해 고객상담의 편익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SKT는 올 하반기 통신 특화 LLM을 고객 상담 업무에 적용해 고객에게 신속한 상담과 고객별 맞춤 상담도 제공할 예정이다.

SKT는 장기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스페셜 T’ 프로그램을 올해 1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스페셜 T’ 프로그램은 5년 이상 SKT와 함께한 고객에게 매년, 가입 연수만큼의 데이터를 추가 제공한다. 또 10년 이상 장기 고객에게는 다양한 공연, 스포츠 관람,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SKT는 청년 세대의 데이터 이용 패턴과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생활 트렌드를 반영한 ‘0 청년 요금제’를 작년 6월 새롭게 선보였다. 0 청년 요금제는 청년 세대의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5G 일반 요금제와 같은 가격에 데이터를 최대 50%까지 추가 제공하고 청년 세대가 선호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영화관 등 생활 밀착형 혜택을 강화했다. 그 결과 SKT 청년 고객 10명 중 7명 이상이 0 청년 요금제를 선택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SKT가 지난 12월 정식 출시한 ‘가족로밍’ 상품은 가족 단위 해외 여행객들의 요금 부담은 낮추고 서비스 편의성은 높여 많은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가족 여행 시 한 명만 로밍 상품인 바로 요금제에 가입하고 여기에 3000원을 추가하면 가족 최대 5명이 로밍 데이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SKT는 지난해 6월 선보인 ‘가족로밍 프로모션’이 약 5개월 동안 약 45만 명이 이용하는 등 큰 인기를 끌자, 해당 프로모션을 정규 상품으로 전환했다.

홍승태 SKT 고객가치혁신 담당은 “올해 NCSI 조사에서 SKT가 처음으로 80점을 넘어선 것은 지난 40년간 고객을 향한 SKT의 노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며, “AI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혁신 등 앞으로도 SKT의 ‘기술’과 고객을 생각하는 ‘진심’을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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