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도 신용대출…핵심 수익원 ‘어쩌나’
DSR 포함 안 되는 자동차할부금융에 ‘주목’
중금리대출·데이터 사업도 대안으로 거론

서울 시내 거리에 카드 대출 관련 광고물이 부착돼 있다.
서울 시내 거리에 카드 대출 관련 광고물이 부착돼 있다.<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 = 남빛하늘 기자] 정부가 ‘카드론’을 신용대출로 분류하면서 신용카드사들의 수익성에 비상이 걸렸다.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본업 경쟁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카드론마저 규제 대상에 포함되자 새로운 수익원 마련에 대한 카드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사들에 카드론이 신용대출에 포함된다는 유권해석을 전달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달 27일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 방안’에서 신용대출 한도를 전 금융권 합산 기준 차주의 연 소득 100% 이내로 제한하고, 카드업계가 취급하는 카드론도 신용대출에 포함하기로 했다.

그동안 카드론은 기타대출로 분류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 등 각종 규제에서 제외됐다. 별도 한도 없이 1인당 최대 한도가 5000만원 수준인 만큼 카드론까지 끌어와 주택 구입 자금으로 활용하는 행위를 차단하겠다는 게 정부의 취지다.

문제는 카드론이 신용대출 규제를 받게 될 경우 카드사들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간 카드사들은 본업인 신용판매 부문에서 고전하는 가운데 카드론이 사실상 핵심 수익원 역할을 담당했다.

카드사 수익 구조는 크게 수수료수익과 이자수익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수수료수익은 카드사와 가맹계약을 맺은 가맹점주들로부터 받는다. 그러나 업계는 이 수익을 사실상 포기한 상태다. 수수료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는 탓이다.

가맹점 수수료율은 2012년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이후 3년마다 적격비용 재산정을 통해 새롭게 책정된다. 그간 2012년, 2015년, 2018년, 2021년, 2024년 등 다섯 차례 적격비용 재산정이 있었고, 그때마다 수수료율은 인하됐다.

카드사들은 이를 대신해 카드론 같은 대출성 상품에 의존하며 수익성을 보전해왔다.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9개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은 42조9888억원으로 역대 최대치였다. 지난 5월 기준으로는 42조6571억원을 기록하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카드론 대신할 새 수익원은?

카드론 취급 축소가 불가피해진 카드사들은 대체 수익원 발굴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대안으로 자동차할부금융이 꼽힌다. 자동차할부금융은 금융사가 차량 구매대금을 판매자에게 먼저 지급하고, 소비자가 해당 원금과 이자를 금융사에 상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올해 1분기 기준 6개 카드사의 자동차할부금융 취급액은 1조29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6% 증가했다. 업계는 연말까지 이 규모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 1월 시행된 자동차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 조치가 연말까지 연장된 데다, 자동차할부금융은 DSR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카드론이 규제되면서 당분간 자동차할부금융에 공을 들일 수밖에 없다”며 “DSR 규제에서 제외된 데다 개소세 인하 정책이 연말까지 연장되는 등 우호적 환경이 마련돼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차량 구매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 중금리대출, 데이터 사업도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서지용 한국신용카드학회장(상명대 경영학부 교수)은 <인사이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단기적으로는 중금리대출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며 “중금리대출 차주는 카드론 차주보다 신용도가 조금 더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카드사들은 여타 금융사에 비해 신용 매출 정보를 많이 보유하고 있어 데이터 사업에 유리하다”며 “중장기적으로 마이데이터, 개인사업자 신용평가(CB)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카드사들이 데이터 사업을 당장 수익원으로 삼기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데이터 사업은 카드사 입장에서 미래 먹거리임은 분명하다”면서도 “단기간에 눈에 띄는 수익을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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