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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9 19:43 (월) 기사제보 구독신청
“S-Oil, 향후 휘발유 중심의 정제마진 개선”
“S-Oil, 향후 휘발유 중심의 정제마진 개선”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4.04.05 18: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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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 시장 기대치 상회 전망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미래에셋증권은 5일 S-Oil에 대해 정제마진 반등은 두 번째 상승 기회라고 전했다.

이진호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S-Oil의 주가 상승여력은 아직 남았으며, 최근 조정받았던 정제마진의 회복을 통해 추가 실적 개선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며 “예상보다 강한 미국 경기는 글로벌 원유 수요 상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드라이빙 시즌으로 이어지며 지속적으로 휘발유 수요를 자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진호 연구원은 “휘발유는 글로벌 재고가 낮으며, 러시아 휘발유 수출 금지 영향으로 정제마진 개선을 앞서서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라며 “12MF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여전히 0.89배로 밴드 최하단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격적 매력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S-Oil의 1분기 영업이익은 5957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약 22% 상회할 것으로 전망한다”라며 “시장 기대치 상회 요인은 정유 부문의 호실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유 영업이익은 384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약 6500억원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전분기 대비 개선 요인은 재고관련손익 +2250억원, 래깅효과 +1100억원, 환차익 +2400억원 등”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화학은 PX 스프레드 축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40.6% 줄어든 279억원을 전망하며, 윤활유 역시 윤활기유 마진 축소로 18.9% 하락한 1834억원을 전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국제유가의 상승 덕에 정유주들이 주목을 받았으며, 지금부터는 정제마진의 개선에 주목해야 한다”며 “휘발유는 중국/미국/유럽 모두 수요가 좋은 편이며, 곧 다가올 드라이빙 시즌 때문에 마진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그는 “최근 경등유 마진은 비수기에 접으들며 조정을 받았다”라며 “하지만 글로벌 경등유 재고는 글로벌하게도 여전히 5년래 볼 수 없는 최저점을 기록 중이기에 추가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게다가 주요국 제조업 PMI의 회복세도 향후 경등유 마진 회복에 무게를 두는 이유”라고 내다봤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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