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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9 19:43 (월) 기사제보 구독신청
국내 첫 SAF 인증 받은 S-Oil, 남은 과제는 원활한 원료 확보
국내 첫 SAF 인증 받은 S-Oil, 남은 과제는 원활한 원료 확보
  • 김재훈 기자
  • 승인 2024.04.05 17: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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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유사 최초로 ISCC CORSIA 인증 획득
폐기물 국경 이동 규제 완화돼야 원료 확보 가능
에쓰오일이 국내 정유사 최초로 SAF 생산 인증을 획득했다.<Unsplash>

[인사이트코리아=김재훈 기자] 에쓰오일이 국내 정유사 최초로 지속가능항공유(SAF) 생산 인증을 획득했다. 그동안 국내 생산 기업이 없어 해외 업체에서 SAF를 공급받은 항공사들로서는 막힌 혈이 뚫린 상황이다. 유럽 하늘을 운항하는 항공사들이 내년부터 SAF를 2%씩 혼합해야 하기에 수요는 점차 늘어날 예정이다. 다만 환경 규제가 SAF 생산을 막고 있어 해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쓰오일은 지난 4일 국내 정유사 최초로 국제항공 분야에서 SAF 생산을 공식 인증하는 ‘ISCC CORSIA(탄소상쇄·감축제도)’를 획득했다. 유럽연합의 저탄소 연료제품 생산을 인증하는 ISCC EU와 자발적시장의 친환경 제품 인증인 ISCC PLUS도 동시에 받았다.

ISCC 인증은 유럽연합의 재생에너지지침(RED)에 부합하는 지속가능성·저탄소 제품에 대한 국제인증제도다. 전 세계 130여개 친환경 원료 제조사·NGO·연구기관 등이 회원사로 가입돼 있다. ISCC 인증은 투명한 심사기준과 까다로운 인증 절차로 친환경 인증 분야 중에서도 신뢰도가 높다. 에쓰오일은 ISCC CORSIA 인증으로 국내 최초로 CORSIA 인증을 받은 SAF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2025년부터 유럽 향하는 항공기는 SAF 2% 첨가해야

SAF는 기존 화석 연료인 등유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90% 적다. 주로 폐식용유·생활폐기물·폐가스 등에서 생산한다. 다만 기존 항공유 대비 2~5배 가격이 비싼 편이다. 

에쓰오일이 SAF를 생산하는 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늘어날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4월 유럽은 SAF 도입 의무화 법안에 합의해 2025년부터 모든 항공기에 SAF를 2%씩 넣도록 했다. 이 비율은 2030년에 6%, 2035년에 20%, 2050년에 70%까지 높아진다. 유럽을 향하는 항공사들은 당장 내년부터 SAF 2%를 기존 항공유와 섞어야 한다. 

UN 산하기관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도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2027년부터 모든 항공사에 CORSIA를 일괄 적용한다. CORSIA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시범 운영했으며 올해부터는 126개국 항공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SAF를 사용하고 있는 항공사는 대한항공이 유일하다. 프랑스가 2022년 SAF 1% 혼합을 의무적으로 명시해 파리 노선에서 사용 중이다. 대한항공은 국내에서 SAF를 생산하는 기업이 없어 해외 업체를 통해 SAF를 공급받아 사용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SAF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1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2026년부터 5년간 SAF를 공급받는다. 

유럽행 장거리 노선을 도입중인 티웨이항공은 SAF에 관심을 갖고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현재 SAF는 쓰고 있지 않지만 추후 노선이 검토되면 필요한 제반 사항을 알아보고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SAF 공급을 위해 국내외 항공사들과 협의하는 중이다. 

석유법 개정됐지만…환경법은 아직 남아있어

SAF 생산이 초읽기에 들어갔지만 생산을 위한 법적인 규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올해 1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개정으로 석유정제공정에 친환경 원료(폐식용유·생활폐기물·폐가스)를 투입할 수 있게 됐지만 환경 규제의 벽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국제협약으로 규정된 폐기물 이동 금지 조항이다. 국제 사회는 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 폐기물성 물질을 운반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 SAF를 생산하려면 국내에서 나온 폐기물만을 이용해야 한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올해 석유법이 개정돼 SAF 생산이 원활해졌다”며 “다만 이와 별개로 국가간 폐기물성 물질 이동을 규정한 국제 협약 등 환경 관련 규제들이 산적하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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