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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디지털 외상’ 네·카·토의 BNPL, 연체율 급등에 ‘비상등’ 켜지다
‘디지털 외상’ 네·카·토의 BNPL, 연체율 급등에 ‘비상등’ 켜지다
  • 남빛하늘 기자
  • 승인 2023.08.14 16: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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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BNPL 서비스 누적 가입자 수 302만명
연체율 4.4%에서 5.8%로 늘어…연체율 관리 적신호
이달 들어 국내 주요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 개월수를 대폭 줄이고 있다.<픽사베이>
국내 빅테크 3사를 중심으로 BNPL 시장이 커지고 있다.<픽사베이>

[인사이트코리아=남빛하늘 기자]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 국내 빅테크 3사를 중심으로 BNPL(Buy Now Pay Later·후불결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지난 6월 말 기준 3사의 관련 서비스 가입자 수는 302만명을 넘어섰다.

최근 고금리 기조 지속으로 가계부채와 연체율 상승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BNPL 서비스의 연체율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는 모습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연체율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BNPL 서비스, 씬파일러에 인기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네·카·토의 BNPL 서비스 누적 가입자 수는 총 302만10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 1분기(266만3000명) 대비 약 13.4% 증가한 수준이다.

3사 중 카카오페이의 성장세가 매섭다. 카카오페이의 BNPL 서비스 가입자 수는 3월 말 3만명에서 6월말 4만5000명으로 47.5% 늘었다. 이 기간 토스와 네이버파이낸셜의 가입자 수도 각각 16.1%, 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NPL이란 약자 그대로 지금 사고(Buy Now) 나중에 결제(Pay Later)하는 소액 대출 상품을 말한다. 당장 수중에 현금이나 신용카드가 없어도 상품을 우선 결제한 후 나중에 갚는 게 가능해 일종의 ‘외상 거래’라고 볼 수 있다.

미리 구매하고 할부로 대금을 상환한다는 점에서 신용카드와 유사하지만, BNPL은 신용이력이 적어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학생·주부·사회초년생 등 씬파일러(Thin Filer·금융이력부족자)들도 이용할 수 있어 해외에서는 이미 주요 결제 수단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국내에서는 네이버파이낸셜이 최초로 2021년 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4월부터 BNPL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어 이듬해인 1월에는 카카오페이가, 3월에는 토스가 관련 서비스를 차례로 선보였다.

네이버파이낸셜과 토스는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는 월 15만원 한도 내에서 버스·지하철·택시·하이패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후불결제 교통카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연체율 급등…“건전성 확보 논의해야”

업계 안팎에서는 BNPL 서비스의 연체율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고 평가한다. 신경희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원은 “BNPL은 사용자의 신용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채무 상환능력을 판단하기 힘들어 과소비·연체율 심화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즉, 신용기록이 없는 씬파일러가 이용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이 오히려 연체율 심화로 이어진 셈이다. 미국·호주·일본·싱가포르 등 우리나라보다 앞서 BNPL 서비스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이미 사용자들의 부채 심화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한 바 있다.

국내도 연체율 문제가 심각하다. 최승재 의원실에 따르면 빅테크 3사의 BNPL 서비스 연체율은 올해 3월 말 4.4%에서 6월 말 5.8%로 1.4%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이용자 수와 금액 규모가 가장 큰 토스의 연체율이 제일 높았다.

토스의 총채권은 3월 말 320억원에서 6월 말 221억원으로 30.8% 감소한 반면, 연체채권은 15억9000만원에서 17억1000만원으로 7.4% 증가했다. 연체율은 5%에서 7.76%로 크게 늘었다. 이 외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의 연체율은 각각 2.5%, 0.54%로 나타났다.

최승재 의원은 “혁신금융·포용금융이라는 명목으로 빅테크 업체들에게 금융 사업의 진출 기회를 줬지만, 혁신금융 사업에만 집중하기 보다 정보·데이터 수집을 통해 타 권역에서 수익을 보전하는 등 되려 시장을 교란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중저신용자·거래이력부족자들이 불법 사금융으로 빠지지 않도록 여러 방책을 마련할 필요는 있지만, 급증하는 연체율을 방치하다가 루비콘 강을 건너는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 빅테크들의 각종 금융 서비스를 재점검하고, 건전성 확보를 위한 논의를 반드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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