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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8 20:44 (일) 기사제보 구독신청
은행·카드 이어 보험사까지…당국 ‘상생금융’ 압박에 고달픈 금융권
은행·카드 이어 보험사까지…당국 ‘상생금융’ 압박에 고달픈 금융권
  • 남빛하늘 기자
  • 승인 2023.07.12 17: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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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복현 금융감독원장, 13일 한화생명 방문 예정…보험사 중 처음
은행권 영업의 디지털 전환에 따라 영업점과 ATM 뿐만 아니라 직원 규모도 희망퇴직 등으로 줄어들고 있다.<뉴시스>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압박이 전 금융권으로 확대되고 있다.<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남빛하늘 기자]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압박이 전 금융권으로 확대되고 있다. 올해 초 은행권을 돌며 상생금융 동참을 이끌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말 우리카드를 방문한 데 이어 이달 보험사를 찾는다. 첫 주자는 한화생명이다.

업계에서는 ‘기업시민’으로서 금융사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당국의 상생금융에 대한 취지를 충분히 이해한다는 입장이지만 업황이 좋지 않은 카드·보험사들은 ‘압박’으로 느껴져 부담스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복현 금감원장은 오는 13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한화생명 본사에 방문할 예정이다. 보험업계는 이날 한화생명이 상생금융 선물 보따리를 풀 것이라고 예상한다. 앞서 이 원장이 은행·카드사 등 금융사를 직접 방문할 때마다 대규모 상생지원 방안이 발표됐기 때문이다.

이 원장은 지난 2월 하나은행을 시작으로 KB국민·신한·우리은행 등 4대 금융지주를 방문했다. 4대 은행은 약 80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방안을 마련해 내놓았다. 이어 이 원장은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등 지방은행을 돌며 상생금융 지원 참여를 이끌었다.

(왼쪽부터)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김중곤 굿네이버스 사무총장이 카드업계 상생금융 1호 출시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lt;우리카드&gt;
(왼쪽부터)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김중곤 굿네이버스 사무총장이 지난 6월 29일 열린 카드업계 상생금융 1호 출시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리카드>

당국이 쏘아 올린 ‘상생금융 공’은 제2금융권으로 넘어왔다. 이 원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우리카드의 굿네이버스 후원금 전달식에 참석해 “은행·보험뿐만 아니라 카드·금융투자 등 다른 업권에서도 다양한 상생금융 상품을 개발하는 노력이 확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우리카드는 금융 취약계층 대상 채무 정상화 지원 프로그램 등이 담긴 카드업계 최초 ‘상생금융 1호’ 지원책을 출시했다. 지원 규모는 2200억원 수준이다. 또 지난 7일에는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이 6000억원에 달하는 상생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권 전반적으로는 당국의 상생금융 참여 독려가 좋은 취지라고 인지하는 듯한 모습이다.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측면에서도 사회적 책임 실천은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은행권 관계자는 “금융사의 사회적 책임이 워낙 중요한 만큼 각 금융그룹이든 은행이든 관련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이런 움직임이 1금융권 뿐만 아니라 보험·카드 등 금융권 전반으로 확대되려는 움직임은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좋은 취지인 건 알지만…‘줄 세우기’ 경쟁 우려

다만 일각에서는 자칫 잘못하다 ‘줄 세우기’식 경쟁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상생금융 지원 규모로 줄을 세우거나, ‘여기는 실적이 안 좋은데도 이만큼 했는데 너네는 왜 이것밖에 안 했냐’와 같은 평가가 나와버릴 경우 금융사들은 큰 부담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비즈니스 환경이 녹록지 않은 카드사들도 눈치 보기 바쁘다. 2금융권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작년부터 조달금리 상승으로 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인데, 경쟁사들이 몇천억 규모의 지원 방안을 내놓았다”며 “상생금융에 동참할지 말지가 아닌 얼마를 어떻게 구상해야 할지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보험사들은 더욱 난감한 기색이다. 상생금융 상품을 새롭게 개발해 출시하거나, 금융 소외계층·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보험료를 인하해 주는 등의 지원은 보험업 특성상 쉽지 않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보험사 관계자는 “예컨대 보험료 산정은 소득 분위가 아닌 개인이 가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저소득층이라고 요금을 할인해 주거나, 지원할 수 있는 제도 자체가 보험업 구조상 쉽지 않다”며 “보험사는 은행·카드사랑 성격이 조금 다르다는 점을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도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주문에 화답하기 위한 보험상품 개발이 쉽지 만은 않다”며 “은행의 금리 인하와는 달리 보험상품은 개발에 긴 시간이 소요되고, 가입자의 수요 등 여러 문제도 있어 더 장기간의 논의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미 동양생명과 NH농협생명이 보험약관대출 최고금리를 낮췄는데, 이번에 한화생명도 비슷한 방안을 내놓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그렇게 되면 다른 보험사들도 유사한 상생금융안 검토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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