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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은행 이어 카드사 직원도 횡령·배임…금융권 ‘내부통제 부실’ 도마 위 오르다
은행 이어 카드사 직원도 횡령·배임…금융권 ‘내부통제 부실’ 도마 위 오르다
  • 남빛하늘 기자
  • 승인 2023.08.30 17: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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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롯데카드 직원 2명 업무상배임 혐의 확인…검찰 고발
내부통제시스템 부실…순환 근무·윤리 교육·처벌 수위 강화 필요
최근 금융권 금융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내부통제시스템 부실이 도마 위에 올랐다.<남빛하늘>

[인사이트코리아=남빛하늘 기자] 지난해 우리은행 직원의 700억원대 횡령을 시작으로 은행권 금융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카드사에서 100억원대 배임 사건이 터졌다. 이에 따라 금융권의 내부통제시스템 부실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롯데카드 직원의 업무상배임 혐의에 대한 현장검사를 실시하고, 지난 14일 해당 카드사 직원 2명과 협력업체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금감원 검사 결과, 롯데카드 마케팅팀 팀장과 팀원은 협력업체 대표와 공모해 카드사가 부실한 제휴계약을 체결하도록 하고, 카드사로부터 105억원을 취득해 업무상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이 중 66억원을 페이퍼컴퍼니 및 가족회사를 통해 취득해 부동산 개발 투자, 자동차·상품권 구매 등으로 소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나머지 39억원의 구체적인 사용처는 수사기관의 수사를 통해 밝혀질 전망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당사 직원이 협력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제보를 받고 자체 검사를 진행해 관련 사실을 금융당국에 보고하고, 보다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수사 중인 사안으로,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며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통제 전반을 재점검해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했으며,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계속되는 횡령 사고…“직원 윤리 교육 강화해야”

최근 금융권에서는 직원들의 횡령·배임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금융사에서 일어난 횡령 사고는 총 33건, 592억7300만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는 금융권 전체 횡령액이 1010억원을 기록했던 지난해에 이어 가장 많은 규모다. 올해 들어서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횡령 사고가 발생한 BNK경남은행의 횡령액 규모(562억원) 가장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 외에 KB국민은행에서도 상장사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100억원대 부당 이득이 있었고, DGB대구은행에서는 직원들이 평가 실적을 올리기 위해 고객 동의 없이 1000건이 넘는 불법 계좌를 개설한 혐의가 발각됐다.

금융권에서는 금융사고가 많은 이유로 내부통제시스템 부실을 꼽는다. 이번 롯데카드 사건도 업체 선정·계약 체결 등의 과정에서 계약서 세부조항 검토 미흡 등 관련 부서의 내부통제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금융사 횡령·배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업무·결제 간 직원 분리 ▲순환 근무 ▲직원 윤리 교육 강화 ▲처벌 수위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김 교수는 “현금을 지급하는 직원과 결제하는 직원이 같거나, 한 부서에 오래 근무하다 보면 횡령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며 “직원 간 업무를 분리하고, 순환근무를 시켜야 이런 피해가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직원에 대한 윤리 교육의 부재가 횡령·배임 사고를 많이 발생하게 하는 만큼, 이런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재산 몰수 등 강한 처벌이 있어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도 전했다.

금융권 한 관계자도 “어느 회사든 사고 방지를 위해 내부통제시스템을 마련해 놨겠지만, 사람이 작정하고 달려들면 막을 방법이 없다”며 “직원 대상 직무역량 외에 윤리 교육도 강도 높게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금감원은 내부통제 실패에 책임이 있는 롯데카드에 엄정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금감원 관계자는 “내부통제체계 전반을 점검하고 취약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 카드사 대상으로 유사사례가 있는지 자체 점검 후 그 결과를 금감원에 보고하도록 지도하고, 향후에도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내부통제 관련 금융사고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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