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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7:15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GS리테일, 블록체인 기반 상품정보 제공 서비스 ‘비-링크’ 출시
GS리테일, 블록체인 기반 상품정보 제공 서비스 ‘비-링크’ 출시
  • 이숙영 기자
  • 승인 2022.07.28 11: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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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술 강점 해외 명품 구매 플랫폼 ‘구하다‘와 협업
GS리테일 블록체인 데이터서비스 비-링크(b-link)
GS리테일이 구하다와 함께 블록체인 데이터서비스 비-링크(b-link)를 출시했다.<GS리테일>

[인사이트코리아=이숙영 기자] GS리테일이 28일 상품의 생산 및 유통이력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 데이터 서비스 ‘비-링크(b-link)’를 출시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2월 블록체인 기술이 강점인 해외 명품 구매 플랫폼 ‘구하다’에 투자한 후 약 1년간 협업을 통해 비-링크를 개발했다.

비-링크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식품이나 공산품 등 특정 상품의 생산부터 유통, 소비까지 전체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에 상품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농산물의 생산지, 수확시기, 보관방법, 유통경로와 유통과정 등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의 주요 정보를 블록체인에 올리면 생산자, 유통업자, 소비자 등의 참여자 누구나 해당 정보를 확인 및 이용할 수 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초 홈쇼핑 GS샵 대표 과일 ‘산지애 사과’를 대상으로 비-링크 적용 테스트를 진행하며 서비스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생산자와 생산지, 재배 기간 온습도와 보관창고 온도그래프, 제품 선별 현장 동영상 등의 정보를 비-링크로 제공해 사과 판매량이 이전 방송대비 27% 증가했다.

GS리테일은 이번에 비-링크를 범용 서비스로 정식 출시하며 슈퍼마켓 GS더프레시에서 판매하는 돼지고기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원산지 정보, 축산이력번호 정보, HACCP 인증정보, 가공업체 정보 등을 비-링크에 담아 제공하고, 고객들은 돼지고기 라벨에 인쇄된 QR코드를 통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로컬식품 옴니채널기업 ‘미스터아빠’도 비-링크 서비스를 이용한다. 

정재욱 GS리테일 라이브커머스사업부문장은 “비-링크는 쉽게 말하면 수박 하나부터 목걸이까지 모든 종류의 상품에 명품처럼 인증서를 붙일 수 있는 서비스로 어느 기업이든 이용할 수 있다”면서 “비-링크가 신뢰를 상징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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