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동원참치‧리챔 중심 추석 선물세트 200여종 선봬…“건강성 집중”
동원F&B, 동원참치‧리챔 중심 추석 선물세트 200여종 선봬…“건강성 집중”
  • 이기동 기자
  • 승인 2020.09.24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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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에 좋은 셀레늄, 영양소 풍부한 ‘건강한 명절 선물세트’ 컨셉

[인사이트코리아=이기동 기자] 동원F&B(대표 김재옥)가 올 추석을 맞아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셀레늄과 영양소가 풍부한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 종을 선보였다.

24일 동원F&B에 따르면 올해는 건강한 명절 선물세트를 컨셉으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동원참치 선물세트’와 ‘리챔 선물세트’에 주력했다.

특히 고단백 저지방 건강식품으로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산과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동원참치의 경우 최근 각종 재난 위기 상황에서 구호식품의 대명사로 각인되며 참치캔이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통상 구호식품은 오랫동안 식품을 보존할 수 있는 안정성과 함께 신체가 꼭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참치캔은 여기에 부합하면서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다 고온에 멸균된 식품이어서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았음에도 상온에서 유통기한이 7년에 달할 정도로 장기간 보존 능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동원F&B가 면역력에 좋은 셀레늄과 영양소가 풍부한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 종을 출시했다.동원F&B
동원F&B가 면역력에 좋은 셀레늄과 영양소가 풍부한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 종을 출시했다.<동원F&B>

미국서도 참치캔 수요 급증, 시장점유율 1위 질주

실제 참치캔은 국내 코로나19 재난구호 품목에 필수 항목으로 꼽힐 정도로 방역을 위해 일선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과 코로나19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급되고 있는 중이다. 동원 측은 참치캔이 미국에서도 수요가 크게 늘어 미국 내 참치캔 및 참치 파우치 매출이 AC닐슨 기준 올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29.6% 증가하고, 미국 참치캔 시장점유율 1위인 동원산업의 美 브랜드 스타키스트도 같은 기간 매출이 17.5% 성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리챔은 2018년 약 1년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고유의 깊은 맛과 부드러운 식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나트륨 함량을 20% 이상 대폭 낮춰 건강성을 더욱 강화했다. 짜지 않으면서도 돼지고기 함량이 90% 이상으로 높아 햄 본연의 맛이 살아 있으며 식감이 부드러운 게 특징이다.

동원F&B는 ‘건강요리유’를 구성품으로 한 선물세트도 함께 선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건강요리유는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을 세계보건기구(WHO)의 권장 혼합 비율인 1:4로 혼합해 최상의 밸런스로 맞췄다”고 설명했다.

동원 추석 선물세트 중 주종을 이루는 동원참치, 리챔, 양반김 등은 국내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다. 국내 참치캔의 효시인 동원참치는 1982년 선보인 후 지금까지 39년간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국민식품이며, 리챔은 국내 최초 저나트륨 컨셉으로 출시된 국내 토종 프리미엄 캔햄으로 지난해 한국소비자포럼 브랜드 고객충성도 캔햄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양반김 역시 원초 감별 명장의 철저한 관리로 좋은 김만 골라 두 번 구워 바삭한 34년 전통의 조미김으로, 한국산업의브랜드파워 조미김 부문 9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

‘필(必) 환경’ 선물세트로 플라스틱 저감화 등 환경보호 요소 강화

동원 추석 선물세트는 ‘필(必) 환경’ 선물세트로 최근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환경보호 요소를 더욱 강화했다.동원F&B
동원 추석 선물세트는 ‘필(必) 환경’ 선물세트로 최근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환경보호 요소를 더욱 강화했다.<동원F&B>

동원 추석 선물세트는 ‘필(必) 환경’ 선물세트로서 지난 설 명절 시즌에 이어 최근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환경보호 요소를 더욱 강화했다.

동원F&B는 선물세트 구성품의 위치를 재배치하고 간격을 최대한 줄이는 작업을 통해 모든 선물세트의 포장 공간 비율을 전면 축소했다. 이를 통해 선물세트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트레이의 무게를 세트 하나당 평균 10%씩 줄여 연간 75톤의 플라스틱을 절감할 수 있게 됐으며, 이는 500ml 생수병으로 환산하면 무려 460만개에 달하는 양이다.

또한 플라스틱 트레이를 아예 종이 트레이로 교체해 온전히 종이만으로 패키지를 만든 ‘올페이퍼(all-paper) 패키지’ 선물세트를 업계 최초로 출시하고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이 밖에도 설에 이어 선물세트에 들어가는 식용유의 병을 투명 플라스틱병으로 바꾸며, 선물세트용 가방을 코팅처리하지 않은 종이 재질로 교체하고 합성수지로 만들었던 가방 손잡이도 종이로 교체해 재활용률을 높였다.

한편 1984년 탄생한 동원 선물세트는 출시 첫 해인 1984년 추석에만 30만 세트 이상이 판매되며 선물세트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바 있다. 이후 지속적으로 늘어 2006년 누적 판매량 1억 세트를 넘어섰으며, 지난해 2억 세트를 돌파했다. 이는 선물세트를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10만km에 달하며, 지구 약 두 바퀴 반을 돌 수 있는 양이다.

대표 품목으로는 실속 복합세트인 ‘동원튜나리챔 100호’(동원참치 살코기 135g 12캔, 리챔 오리지널 200g 4캔)와 참치단독세트 ‘진호’(동원참치 살코기 150g 14캔, 고추참치 150g 4캔, 야채참치 150g 4캔, 김치찌개용참치 150g 4캔), 리챔단독세트 ‘리챔 3호’(리챔 오리지널 200g 6캔, 리챔 오리지널 340g 6캔) 등이 있다. 고급세트인 ‘명품혼합 6호’(동원참치 살코기 150g 12캔, 리챔 오리지널 200g 8캔, 포도씨유참치 150g 12캔)와 김 세트인 ‘양반김 혼합 3호’(들기름김 8봉, 동원건강요리유 900ml 1병)도 많이 판매되는 선물세트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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