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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준 효성 회장, 베트남·인도에서 글로벌 '광폭 경영'
조현준 효성 회장, 베트남·인도에서 글로벌 '광폭 경영'
  • 권호
  • 승인 2018.02.20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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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디 인도 총리와 '동반성장' 의견 나눠...타타·릴라이언스그룹 회장과도 환담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효성>

 

[인사이트코리아=권호기자]조현준 효성 회장이 지난 8일 베트남 응우웬 쑤언 푹 총리를 만난 지 열흘 만에 인도 모디 총리를 만나는 등 글로벌 광폭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조현준 회장은 18일 저녁(현지시각) 인도 뭄바이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2019년까지 마하라슈트라주에 스판덱스 공장을 건립하기로 합의했다. 효성이 인도에 건립하는 첫 번째 스판덱스 공장으로, 향후 인도 내수 시장 공략의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 회장은 ‘100년 효성’의 전략적 기반으로 베트남과 더불어 인도를 선택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효성 베트남은 유럽·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등 핵심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지로 육성하고, 효성 인도는 지속적인 신·증설을 통해 인도 내수 시장 공략의 첨병으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조 회장, 모디 인도 총리 만나 '동반성장' 의견 교환 

조 회장은 모디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효성은 2007년 인도에 진출한 이래, 2012년부터 뉴델리에 무역법인을 운영해 왔다”며 “2016년부터는 푸네 지역에 초고압 차단기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등 사업을 확대했으며 연 3억 달러 이상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조 회장은 또 “인도는 세계 최대의 섬유 시장 중 하나로 소비 시장도 괄목할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며 "인도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로 효성이 신설 공장을 세우게 된 만큼, 앞으로도 효성과 인도 경제가 동반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모디 총리는 “한국은 인도의 고도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정책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효성의 투자로 인도의 미래 경쟁력과 산업 기반이 확고히 다져질 것으로 기대하며, 지속적 투자가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이 지난 18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마그네틱 마하라슈트라 컨버전스 2018'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효성
조현준 효성 회장이 지난 18일(현지시각)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마그네틱 마하라슈트라 컨버전스 2018'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효성>

 

인도 스판덱스 시장 70%까지 점유율 확대 계획

효성은 인도에 스판덱스 공장 신설을 위해 우선 1차로 1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인도 마하라슈트라주(州)의 산업도시인 아우랑가바드시(市) 인근 아우릭 공단에 12만평  규모의 부지를 마련하고 2019년까지 공장 건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향후 시장 수요에 따라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인도는 인구 13억명이 넘는 세계 2위의 내수 시장인 동시에 뛰어난 IT 기술과 높은 수준의 인재를 보유하고 있어 최적의 산업 입지로 평가 받고 있다. 매년 7% 이상 성장하는 신흥 경제국으로, 2030년에는 중국에 이어 세계 3대 경제 대국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섬유 시장도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인도 스판덱스 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16% 이상 성장해 왔고, 향후 연평균 12%  이상 성장해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효성이 공장을 건립하는 마하라슈트라주는 인도 섬유 생산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지역으로 꼽힌다.

효성 스판덱스 브랜드인 ‘크레오라’는 현재 인도에서 6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무슬림웨어·란제리·스포츠웨어·데님·기저귀용 스판덱스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효성은 신규 공장이 본격 가동되는 2020년에는 고부가가치의 프리미엄 시장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시장점유율을 70%까지 올리는 등 고수익을 창출하는 시장지배자적 위상을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효성은 인도 스판덱스 시장이 그동안 인도 기업 생산에 의존한 독과점 시장이었다는 점에서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기능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도 고객 니즈에 맞춘 마케팅을 펼쳐 나간다면 빠른 시일 내에 안정적인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도 역시 효성 공장 신설로 제직·편직·염가공·봉제 등 유관 산업이 발전하면서 우수 인재 채용 등 고용 확대와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 회장은 모디 총리와 산업용 섬유, 중공업, 금융자동화기기 등 사업 확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조 회장은 탄소섬유, 아라미드 등 효성 신사업의 시장 진입을 위해 애로점을 건의하고 규제 완화 등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중공업 부문에서는 인도 국영송전공사(PGCIL) 입찰에 적극 참여할 의사를 밝혔으며, 효성은 ESS·스태콤(STATCOM) 등 친환경 신송전 시스템 분야에서 ‘메이크 인 인디아’정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람보르기니, 타타그룹 등과 함께 전시회 참가

조 회장과 모디 총리는 나란히 ‘마그네틱 마하라슈트라 컨버전스 2018 전시회’에 참석했다. 이 전시회는 인도 마하라슈트라 주정부가 인도의 경제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제조업, 수출지향산업, 인프라 개발, 스마트시티,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행사다. 개막식에는 조 회장을 비롯해 타타그룹 라탄 타타 회장과 릴라이언스그룹의 무케시 암바니 회장 등 인도 및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가 참석했다.

조현준 회장은 전시회 개막식에서 참여 기업을 대표해 “인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효성 스판덱스가 염원하던 인도에 공장을 건설하게 됐고, 푸네 초고압 차단기 생산법인도 인도의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해 힘차게 뛰고 있다”며 “효성은 세계 무대의 주역으로 발을 내딛고 있는 인도에서 미래를 찾고 인도인들에게 사랑 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효성은 지난 해 6월에도 인도에서 처음으로 열린 섬유 전시회인 ‘텍스타일 인디아(Texttile India)’에 참여해 단일 기업 최대 전시부스를 마련했다. 당시 스판덱스 등 주요 섬유 제품과 자동차용 카페트, 탄소섬유, 아라미드 등 산업용 섬유를 소개해 주목을 끌었다. 당시 모디 총리도 효성 전시 부스를 방문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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