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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현대제철, 9월 열연·후판 가격 인상으로 4분기 이후 수익성 개선 기대”
“현대제철, 9월 열연·후판 가격 인상으로 4분기 이후 수익성 개선 기대”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3.09.04 16: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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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은 조강생산량 기준 국내 2위, 글로벌 18위의 철강사
3분기 감익은 불가피하나 하반기 현대기아차 향 강판 가격 인상 기대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SK증권은 4일 현대제철에 대해 철강 가격 상승기에 주가 상승세가 가장 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규익 SK증권 연구원은 “현대제철은 조강생산량 기준 국내 2위, 글로벌 18위의 철강사로 본래 제강업만 영위했으나 2010년 고로 사업 진출로 국내 두 번째 일관제철소 보유 철강사가 됐다”며 “전방 산업별 판매량은 현대기아차 450만톤, 기타자동차 80만 톤, 비자동차 냉연 150만톤, 열연 230만톤, 조선향 후판 150만톤, 비조선향 후판 100만톤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전기로계 판매량 비중은 35%”라고 덧붙였다.

이규익 연구원은 “현대제철의 3분기 판매량은 일회성 물량 제거 및 비수기로 전분기 대비 감소하며 고로계 278만톤, 전기로계 및 기타 174만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판매가격 또한 하락하며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1.3% 줄어든 6조2100억원, 영업이익은 7.6% 증가한 401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전분기 대비 감익은 불가피하지만 원재료 가격 추이를 감안했을 때 하반기 차량용 강판 가격 인상될 가능성 높다고 판단하며 9월 유통향 열연 및 후판 가격도 인상되어 4분기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대제철의 목표주가는 12M FWD 주당순자산가치(BPS) 15만2159원에 Target 주가순자산비율(P/B) 0.33배를 적용하여 산출했다”며 “Target P/B는 PBR-ROE 밸류에이션을 사용해 산출했으며 자기자본비용(COE) 11.5%, 자기자본이익률(ROE) 4.5% 영구성장률 1%를 가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9월 1일 기준 현대제철의 12M FWD P/B는 0.23배로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면 역사적 저점 수준”이라며 “올해 남은 기간 중국 감산이 예년보다 강하게 이뤄지고 철강 성수기 효과로 철강 가격이 상승하면 가장 강하게 반등할 수 있는 철강 업체”라고 전망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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