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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최정우 포스코 회장 “친환경 미래 소재 대표 기업 도약"
최정우 포스코 회장 “친환경 미래 소재 대표 기업 도약"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2.11.01 12: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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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친환경소재 포럼 2022’ 개최…28개국 1100여명 참여
포스코 탄소중립 마스터 브랜드 ‘그리닛(Greenate)’ 론칭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친환경소재 포럼 2022’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포스코>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스코를 친환경 미래 소재 기업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최정우 회장은 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친환경소재 포럼 2022’에서 "친환경 미래 소재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고객과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잠재 고객과의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2010년부터 격년으로 실시하고 있다. 기존에는 철강을 중심으로 ‘글로벌EVI(Early Vendor Involvement) 포럼’이라는 명칭으로 열렸으나 이번 행사부터는 이차전지소재 영역까지 고객 참석 범위를 확대해 친환경소재 포럼으로 변경했다.

이번 행사에는 28개국 560여개 고객사에서 1100여명이 참석했으며 당초 계획했던 부대 행사 일부를 취소하거나 축소하는 등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코로나19로 인해 4년 만에 개최하는 포럼에는 최정우 회장을 비롯해 기후변화센터 유영숙 이사장, 이장호 한국풍력에너지학회장, 미래 친환경 교통수단 하이퍼루프 개발을 주도하는 하트(HARDT) 마리누스 최고기술책임자, 포스코의 광석 리튬사업 합작사인 필바라 미네랄스 토니 키어난 이사회 의장 등이 참석해 미래 친환경 소재와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최정우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포스코가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변함없는 신뢰를 보내고 있는 고객사들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최 회장은 “100년 기업을 지향하는 기업시민 포스코그룹은 업(業)의 진화와 혁신을 통해 저탄소 사회를 선도하고 친환경 미래 소재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며 “이제 친환경 미래소재로 고객 여러분의 리얼밸류를 창출함으로써 미래를 함께 열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친환경소재 포럼 2022’에서 2050 탄소중립을 대표하는 마스터 브랜드 '그리닛(Greenate)'을 론칭했다.<포스코>

2050 탄소중립 대표 마스터 브랜드 론칭

특히 포스코는 이번 포럼에서 포스코의 2050 탄소중립을 대표하는 마스터 브랜드 ‘그리닛(Greenate)’을 론칭했다.

그리닛은 ▲이오토포스(e Autopos) ▲이노빌트(INNOVILT) ▲그린어블(Greenable)로 대표되는 3대 친환경 철강 브랜드 제품은 물론 친환경 이차전지소재와 수소환원제철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저탄소 친환경 철강 생산을 위한 부서 단위 모든 노력과 제품을 포괄하는 브랜드다.

포스코그룹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그리닛을 통해 체계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LG전자, 볼보건설기계와 함께 매스 밸런스 저탄소 강재 제품 공급과 구매를 위한 업무 협약(MOU) 행사도 진행했다.

매스 밸런스 저탄소 강재란 외부 전문기관으로부터 인증받은 탄소배출 감축 실적을 반영한 제품이다. 이 제품을 구매한 고객사들은 그에 상당하는 탄소 배출량을 저감한 것으로 인정받는다. 이번 협약은 포스코가 매스 밸런스 저탄소 강재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글로벌 그린스틸 시장에 맞춰 추진하는 최초 사례다.

이번 행사는 3대 친환경 브랜드존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에너지조선, 열연·선재, 이차전지소재 등 총 7개 세션에서 123개 제품과 솔루션을 전시했다. 세션별로 대학교수 등 오피니언 리더 41명을 초빙해 해당 산업 관련 비즈니스 인사이트, 최신 기술 발전 방향 등을 고객들에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포스코의 제품과 솔루션 개발 동향을 공유했다.

또 포스코가 내년부터 개발을 계획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체험존도 선보였다. 이곳에서는 AI 챗봇과 대화하는 방식의 디지털 시뮬레이터를 통해 고객사의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장면과 고객사의 클레임을 해결하는 장면을 시연했다. 메타버스 기반 플랫폼이 개발되면 제품 추천, 주문 및 출하 현황, 시황 전망 등 고객 문의에 대해 실시간으로 응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이번 포럼에서 고객사들의 솔루션 제공과 저탄소 요구에 적극 대응해 업무협약 71건을 체결하는 등 기술개발 협력과 친환경 제품 채용을 확대했다.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철강업계 이해관계자 간 협업할 수 있는 디지털 철강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며 “메타버스 플랫폼은 철강 비즈니스를 넘어 다양한 신사업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는 열린 협업 공간으로 확장 가능하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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