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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네이버 MY플레이스, 리뷰어 1000만명 돌파…“장소리뷰 트렌드 바꾼다”
네이버 MY플레이스, 리뷰어 1000만명 돌파…“장소리뷰 트렌드 바꾼다”
  • 정서영 기자
  • 승인 2022.08.10 10: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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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리뷰 핵심 콘텐츠로 한 로컬정보 플랫폼…2019년 8월 정식 출시 후 3년만에 1000만명 활동
네이버는 ‘MY플레이스’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리뷰어가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네이버>

[인사이트코리아=정서영 기자] 네이버 ‘MY플레이스’에서 활동하는 리뷰어가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네이버 장소리뷰의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네이버 MY플레이스는 장소리뷰를 핵심 콘텐츠로 하는 로컬정보 플랫폼이다. 내가 남긴 리뷰를 모아보고 다른 리뷰어를 팔로우하거나 소개된 장소를 저장할 수 있다. 2019년 2월 베타버전으로 처음 공개돼 그해 8월 정식으로 출시된 후 3년 만에 1000만명이 활동하는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MY플레이스에서는 다양한 장소리뷰가 SNS피드 형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리뷰를 통해 새로운 장소를 탐색하고, 내가 팔로우하는 리뷰어의 리뷰를 콘텐츠로써 즐길 수도 있다. 장소 평가를 확인할 때만 참고하는 리뷰가 아닌, 사용자와 로컬SME를 잇는 창구이자 사용자와 사용자를 잇는 콘텐츠로 리뷰가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는 로컬 콘텐츠로서 리뷰가 활성화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MY플레이스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지난 3월에 MY플레이스 전용 ‘프로필’을 추가하고, 5월에는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용자의 리뷰를 우선 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다. 리뷰에 창작자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해 내용이 풍부하고 독창적인 리뷰 콘텐츠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그 결과 1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팔로우 요청을 받았고, 내 리뷰를 특정 테마별로 분류해 만들 수 있는 ‘테마리스트’의 월간 발행 횟수는 7월 기준 전년 동기대비 300% 성장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장소리뷰 트렌드 변화는 건전한 리뷰문화 조성의 일환으로 사용자가 장소에 방문했음을 인증하고 리뷰를 남기는 ‘영수증 리뷰’ 시스템을 2019년 11월 도입하고, 2021년 7월 악의적인 별점 평가를 방지하고 로컬SME의 특징을 부각하는 ‘키워드 리뷰’ 시스템을 선보인 덕분이다. 특히 키워드 리뷰를 통해 수집된 키워드의 개수는 8월초 1억건을 돌파하는 등 새로운 리뷰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로컬SME와 사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하며 만들어온 새로운 리뷰환경에 대한 반응이 MY플레이스 1000만 리뷰어, 키워드 리뷰 1억건이라는 의미 있는 수치로 드러나 감사하다”며 “네이버 플레이스리뷰는 로컬SME와 사용자 모두가 리뷰 콘텐츠를 매개로 상호작용하고 건전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용자가 리뷰 콘텐츠 창작자로 거듭나고 풍부한 내용을 가진 리뷰 콘텐츠가 더 많아지도록 새로운 이벤트 등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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