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가 단거리 비해 호출 성공률 2배 이상 차이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카카오택시가 목적지에 따라 승객을 골라 태우는 정황이 포착됐다.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우 단거리에 비해 호출 성공률이 무려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서울시는 플랫폼 택시의 승객 골라 태우기가 실제로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첫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카카오택시 호출이 잘 안된다는 지적이 계속됐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는 택시 플랫폼 시장의 90% 가까이 점유하고 있는 카카오택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원이 승객을 가장해 카카오택시를 직접 불러서 탑승하는 ‘미스터리 쇼퍼’ 방식으로 지난해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 동안 총 841대를 호출했다. ▲장거리(10km 이상)‧단거리(3km 이내) ▲평일‧주말 ▲도심‧비도심 ▲아침‧저녁‧밤 시간대로 구분했다.
평일 밤 도심에서 비도심 호출 성공률 2배 이상 차이나
실태조사 결과 카카오택시의 목적지 표출에 따라 택시 기사가 승객을 골라 태우고 있다는 정황이 일부 포착됐다. 특히 ‘평일 밤 시간대에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단거리’ 통행의 호출 성공률이 23%로 가장 낮았다. 반면 같은 조건에서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우 호출 성공률이 54%로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카카오택시로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 성공된 건을 분석한 결과 장거리(81.8%)보다는 단거리(66.4%), 주말(88.1%)보다는 평일(63.3%), 아침(79.0%)과 저녁(83.2%)보다는 밤 시간대(58.6%)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낮았다. 목적지별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를 자문한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장거리 호출 성공률이 높고 단거리가 낮은 점, 밤 시간대 호출 성공률이 낮고 배차 실패 횟수도 타 시간대보다 높은 점을 고려할 때 목적지를 보고 골라 태운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안기정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연구위원도 “단거리 호출 실패율이 장거리보다 높은 것은 승객 골라 태우기를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택시 호출 10대 중 4대 가맹택시 배차…‘콜 몰아주기’ 의심
최근 택시업계에서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카카오택시의 자사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에 대한 실태조사도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에 성공한 경우 중 약 39%는 가맹택시(카카오T블루)가 배차됐다. 유형별로는 평일보다는 주말, 장거리보다는 단거리, 저녁‧밤보다는 아침일수록 가맹택시의 배차 비율이 높았다.
특히 승객이 많은 평일 밤 시간대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호출의 경우 가맹택시 비율이 16.7%로 가장 낮은 반면, 승객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말 아침 도심에서 도심으로 가는’호출은 86%로 가맹택시 배차 비율이 가장 높았다. 다만 서울시는 카카오택시의 배차 알고리즘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콜 몰아주기’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안기정 연구위원은 “가맹택시 비율이 40%로 높은 것은 콜 몰아주기 개연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카카오택시의 가맹-중개 분리 등 제도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실태조사와 별도로 택시 배차 후 승객에게 오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함께 조사했다. 그 결과 5대 중 1대(21%)는 배차 후 승객에게 도착하기까지 10분 넘게 소요돼 배차방식 개선 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와 카카오모빌리티, 정부 등 각 주체별 개선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또 카카오택시 콜 몰아주기를 조사하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이번 실태조사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카카오택시는 택시 플랫폼 시장의 90% 가까이 점유할 정도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만큼 사회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며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택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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