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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2-10-04 19:07 (화) 기사제보 구독신청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좌초…'예견된 참사' 누가 기획했나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좌초…'예견된 참사' 누가 기획했나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2.01.14 18: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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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추진 당시부터 독점 문제로 EU 불허 전망 우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현대중공업 무리하게 추진 지적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추진 대형 컨테이너선.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추진 대형 컨테이너선.<한국조선해양>

[인사이트코리아=서창완 기자] 유럽연합(EU) 공정위원회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을 불허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번 결정이 ‘비합리적’이라면서 시정요구 등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조선업계에서는 이번 EU의 결정이 예견된 일이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EU의 경우 특정 기업의 시장 독점에 대해 엄격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과 현대중공업이 무리하게 인수합병을 추진했다는 지적이다. 사실상 M&A가 무산됨에 따라 이동걸 회장과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를 혼란에 빠뜨렸다는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정부는 자본 확충이 절실한 대우조선해양의 새 주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이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해외 기업에 매각하지 않는 이상 국내 어떤 업체가 인수하더라도 독점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예견된 EU 결정…무리하게 밀어붙인 까닭은?

14일 현대중공업지주에 따르면 지난 13일 EU공정위원회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한다는 심사 결과를 회사에 통보했다. EU공정위원회는 두 회사의 기업결합이 LNG 운반선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를 형성해 경쟁을 저해할 거라고 봤다.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M&A로 최소 60% 이상 시장점유율을 가진 세계 최대 규모 조선사가 생기게 되면 사실상 독점이 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EU공정위원회는 두 회사의 합병이 유럽 내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는 상황에서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EU는 LNG 운반선 시장에 독점이 생겨 선박 가격이 올라가면 운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결국 LNG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종의 기업결합은 EU를 비롯해 6개 나라의 심사를 받게 된다. 두 회사는 앞서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의 심사는 통과했다. 하지만 EU의 이번 결정으로 선박 고객이 가장 많은 유럽에서의 수주 활동이 무산되면서, 남은 한국과 일본에서의 승인 절차는 무의미한 상황이 됐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번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LNG선 건조에 필수적인 LNG화물창 기술 라이선스를 보유한 전 세계적으로 30개 이상의 조선소가 입찰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라 독점이 있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조선산업은 입찰이라는 환경에서 경쟁이 이뤄지기 때문에 시장점유율만으로 독과점을 판단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입장문에서 “단순히 시장 점유율만으로 시장 지배력을 평가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의견을 EU 공정위에 지난 2년간 설명해 왔다”며 “앞으로 최종 결정문을 면밀히 검토한 뒤 EU 법원을 통한 시정요구 등 가능한 대응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 대우조선해양 새 주인 찾는다지만... 

증권업계에서는 이번 EU의 불허 결정이 어느 정도 예상됐던 만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한국조선해양의 경우 기업결합 무산으로 인한 피해도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불허에 대한 이야기들은 사전에 많이 나와 있었기 때문에 주가에 어느 정도 반영 된 부분이 있다”며 “현대중공업의 경우 친환경 시장이 늘어나면서 혜택을 받고 있어서 이번 건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뒤 투입하려고 했던 1조5000억원 가량을 아껴 다른 사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두 회사의 기업결합은 사실상 힘들어졌다는 관측이다. 최광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두 회사가 인수합병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됐으나 무산돼 안타깝다”며 “두 회사의 인수합병은 사실상 물 건너간 것으로 봐야 한다”고 내다봤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EU의 불허 결정문을 받아보지 못한 상태인데, 이를 면밀히 검토한 뒤 시정조치 요구 등 대응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며 “산업은행과 계약할 때 선결조건이었던 기업결합 승인이 되지 않은 상황이라 현 상태에서는 일단 딜이 깨진 것으로 보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꾸준히 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3일 참고자료를 내고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전문기관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산업은행(대주주)을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 방안도 조속한 시일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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