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정의선의 ‘수소전기차 비전’에 맞춘 사업 계획 발표
현대제철, 정의선의 ‘수소전기차 비전’에 맞춘 사업 계획 발표
  • 노철중 기자
  • 승인 2020.10.12 17: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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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한국가스公·하이넷 등과 다자간 MOU 체결...부생수소 출하센터 착공
현대제철은 충남 당진제철소 수소공장 인근 하이넷 출하센터 부지에서 현대자동차·한국가스공사·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현대글로비스·SPG 등과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수소 출하센터 착공식도 진행했다. <현대제철>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현대제철이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차(FCEV) 비전에 발맞춰 차세대 수소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한 토대 구축에 나섰다.

현대제철은 12일 충남 당진제철소 수소공장 인근 하이넷 출하센터 부지에서 현대자동차·한국가스공사·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현대글로비스·SPG 등과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고순도 수소 공급 및 인프라 확대를 위한 사업계획을 밝혔다.

이날 ‘부생수소 출하센터’ 착공식도 진행됐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당진제철소의 부생가스를 이용해 생산되는 수소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본격적인 유통을 위해 출하센터를 짓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초 완공 예정인 출하센터에서는 최대 2000톤의 수소(연간 수소승용차 1만3000대분)를 서울·경기·충남·충북(일부)·전북(일부)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수소 가격(7000원대 초반)을 최소 20% 이상 저렴하게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은 향후 수소 사업분야를 미래 신성장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소 생산·유통시설 확대 구축 ▲주요 사업장 FCEV 도입 및 수송차량 확대 적용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수소 생산·유통시설 구축을 위해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열 및 부생가스를 이용하는, 기존 생산방식과는 차별화된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현대제철 주요 사업장에 FCEV 적극 도입

현대제철은 이를 위해 세부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검토 중에 있으며, 생산·운송·판매 등 서플라이체인마다 각각의 사업자들과 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사업 모델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FCEV 보급 확대를 위해 현대제철의 주요 사업장에 FCEV를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수소 생태계를 구성하는 한 축으로서 FCEV 수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철소를 포함한 주요 사업장 내 대규모 중장비, 수송용 트럭, 업무용 차량 등에 대해 FCEV 전환을 추진하고 사업파트너사와의 거래에 사용되는 다양한 수송 차량에 대한 FCEV 전환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 생산능력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대차 그룹이 추진 중인 신재생 발전 시스템 구축에도 역할을 해나가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친환경 발전원 적용과 전력 자급률 제고를 위해 자체 수소 생산시설과 연계된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 운영에 이바지해 나가기로 했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현대제철은 친환경 제철소를 목표로 자원 순환 및 재활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수소 생산 및 친환경 에너지 부문에 적극 참여해 세계 최고의 친환경 제철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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