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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불붙은 ‘민간인증서’ 경쟁…초반 주도권 누가 잡을까
불붙은 ‘민간인증서’ 경쟁…초반 주도권 누가 잡을까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0.08.20 18: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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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1 인증서’ 자리 놓고 통신 3사와 카카오·토스·네이버 각축전
왼쪽은 패스(PASS) 인증서, 오른쪽은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앱 내 메인 화면. (박지훈 기자)

[인사이트코리아=박지훈 기자] 공인인증서의 ‘공인’ 지위가 사라지면서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민간인증서들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통신사 연합 인증서인 패스(PASS)가 카카오페이 인증서와 양대산맥을 이루는 가운데 토스·네이버 등 ICT 기업들의 도전이 거세다.

민간인증서를 내놓은 기업들은 ‘국내 제1 인증서’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정부·공공기관과의 제휴에 집중하고 있다.

통신·페이 ‘2파전’…가입자 누가 더 많나

현재 통신사 연합 인증서 ‘패스(PASS)’는 공인인증서의 빈자리를 대신할 유력한 후보다.

패스는 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가 핀테크 보안기업 아톤과 함께 2018년 12월 출시한 앱 기반 인증서서비스로 현재 가입자 수가 3000만명에 달한다. 민간인증서 가운데 가장 많다.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통신사 대리점에서 설치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고 해당 인증서에 기반한 전자서명사고 발생시 통신사에서 책임지고 보상해준다.

기관이 인증을 요구할 때 통신사명과 휴대폰번호를 입력하면 패스앱 푸시알림이 뜨고 앱에 접속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을 찍으면 된다. 주로 간단한 본인인증에 활용되고 인증서 사용기간도 3년으로 길다.

패스 다음으로 대중화된 민간인증서는 카카오페이다. 가입자 1100만명(올해 7월 기준)을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별도 앱 설치 없이 ‘국민메신저’ 카카오톡으로 이용 가능한 인증서를 2017년 6월 내놨다. 개인정보수집 동의, 신용정보조회 동의, 보험 청약, 대출 계약 등 전자서명이 요구되는 중요문서를 확인하고 비밀번호나 지문으로 간편하게 서명할 수 있어 편리하다.

토스는 2018년 11월 카카오페이 인증서와 유사한 토스인증서를 출시해 1100만 가입자를 확보 중이고, 올해 1월 네이버인증서를 선보인 네이버는 카카오페이, 토스와 달리 PC에서도 전자문서 열람이 가능한 점을 차별성으로 내세우고 있다.

결국 정부·공공기관을 잡아야

다양한 민간인증서가 등장했지만 아직 정부·공공기관의 대대적인 선택을 받은 곳은 없다. 기업들은 최종 승부처가 공적영역이라고 보고 관련기관 제휴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카카오페이가 제휴 공공기관을 늘리는 전략에 적극적이다. 2018년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 중계자로 지정받은 데 이어 2019년 2월 ICT 규제 샌드박스 임시허가 사업자(행정·공공기관 모바일 전자고지)로 선정됐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해 한국교통안전공단, 병무청, 국민연금공단, 국세청, 서울시, 한국소비자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예탁결제원,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9개 공공기관의 전자우편과 중요문서를 카카오톡으로 수신·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토스도 지난 5월 한국전자인증과 인증서 총판 계약을 체결하며 제휴기관 찾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수협은행, 삼성화재, KB생명 등 금융권과는 이미 계약을 맺었지만 정부기관 성과는 아직 없어 고삐를 당기는 차원이다.

패스는 이미 주민등록등본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증명서까지 열람·발급 가능한 인증서다. 지난 6월에는 경찰청,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모바일운전면허증을 출시했으며 지난 9일 가입자 수 100만명을 돌파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 등 민간영역은 하나의 민간인증서가 공인인증서를 충분히 대체했다”며 “공적영역에서는 주도적인 위치를 가진 인증서가 없는데, 이 시장을 장악해야 승기를 잡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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