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인터뷰 전문기자 이필재의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신간] 인터뷰 전문기자 이필재의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 도다솔 기자
  • 승인 2020.01.0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회장 등 창업 CEO의 생생한 이야기 담아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표지.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표지.<시원북스>

[인사이트코리아=도다솔 기자] 왓챠의 박태훈 대표는 왓챠의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는 세상의 흐름과도 일치한다고 말했다. 소비자에게 취향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더 좋은 경험을 하게 하는 소비자 친화적 서비스라는 것이다.

“빅 데이터 등 데이터는 ‘새로운 오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21세기는 데이터가 석유에 버금가는 가치가 있는 시대라는 거죠. 21세기는 산업적·상업적으로 의미 있는 데이터를 누가 갖고 있고 누가 이 데이터를 분석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느냐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 p.38~39, 2장 구독 경영(왓챠 박태훈 대표) 中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로봇과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체하고 사물 인터넷(IoT) 덕분에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소통한다. 초연결, 초지능 덕에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세상이 변하고 있다. 이 파고를 헤쳐나가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경영의 기술은 무엇일까?

3일 시원북스에서 출간한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는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는 시대에 기업이 지켜야 할 경영 전략을 제시한다. 기업가정신, 가치관 경영, 윤리 경영, 혁신 경영, 브랜드 경영, 독서 경영 등 6가지 전통적인 전략을 국내 대표 CEO들의 실천을 통해 살펴보고 스토리텔링, 구독, 플랫폼, 큐레이션 등 4개의 새로운 비즈니스 키워드의 적용 사례를 신예 CEO들의 경험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윤추구가 전부 아닌 시대, 6가지 비즈니스 키워드

현대 기업은 이윤 창출만을 목적으로 삼아서는 지속 가능성을 유지할 수 없다. 기업의 평판은 해당 기업의 브랜드 가치뿐만 아니라 매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직원이나 협력업체에 갑질을 하면 법적인 처벌을 받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으로 이어지거나 심지어 주주들로부터 경영권을 박탈당하는 사례를 우리는 종종 목격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또한 단순한 자선활동으로 여겨지던 과거의 인식을 넘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요소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이 사회나 국가의 경제발전과 경제사회의 구조를 규정할 수 있을 정도로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그만큼 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지게 됐다.

이 책에서는 이 같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기업이 지켜야 할 6가지 경영 원칙으로 ‘독서 경영’ ‘혁신 경영’, ‘윤리 경영’ ‘기업가정신’ ‘브랜드 경영’ ‘가치관 경영’을 꼽고 이를 대표하는 국내 CEO들을 인터뷰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해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르쳐주고 있다.

최고의 인터뷰 전문가가 전하는 CEO들의 지침서

이 책의 저자는 경영·경제 전문 기자 출신으로 그동안 300여 명의 CEO를 인터뷰해온 인터뷰 전문가다. <인사이트코리아>에서 'CEO&TALK'를 연재 중이기도 한 저자는 수많은 CEO들과의 인터뷰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오늘날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두가 창업주인 CEO들이 전하는 현장 경험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직원들과 가치관과 비전을 공유한 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독서 경영), 창업 초부터 모방이 아닌 혁신에 전력한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회장(혁신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신뢰를 강조한 비트컴퓨터 조현정 회장(윤리 경영), 새로운 기회의 포착과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강조한 다산네트웍스 남민우 회장(기업가정신), 마켓 셰어보다 마인드 셰어를 강조한 이노 디자인 김영세 회장(브랜드 경영) 스토리가 담겼다.

사회적기업도 혁신과 동반성장의 주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 제너럴바이오 서정훈 대표(가치관 경영)가 실천하고 있는 전통적인 경영 원칙에서부터, 공감을 끌어내는 이야기의 힘을 강조한 열정에기름붓기 표시형 대표(스토리텔링 경영), 소유보다 사용 경험에 초점을 맞춘 구독 모델을 실천한 왓챠 박태훈 대표(구독 경영), 긱 경제 플랫폼으로 프리랜서 시장을 활성화한 크몽 박현호 대표(플랫폼 경영), 정보 과잉 시대에 맞서 큐레이션으로 가치를 선별한 클래스101 고지연 대표(큐레이션 경영)를 통해 살펴보는 새로운 경영 키워드까지 풍성한 스토리가 담겨 있다.

이들 10명의 CEO가 전하는 메시지는 창업가와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샐러리맨, 전문 경영인이 되는 것이 목표인 기업 간부들에게 중요한 지침이 되기에 충분하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