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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작년 영업익 2조4222억원...전년 比 47.1% 감소
현대차 작년 영업익 2조4222억원...전년 比 47.1% 감소
  • 노철중 기자
  • 승인 2019.01.24 15: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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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신속한 의사결정 체계 강화…주주가치·고객가치 극대화 방침

[인사이트코리아=노철중 기자] 현대자동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2018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작년 실적은 ▲판매 458만9199대 ▲매출액 97조2516억원(자동차 75조2654억원, 금융 및 기타 21조9862억원) ▲영업이익 2조4222억원 ▲경상이익 2조5296억원 ▲당기순이익 1조6450억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경제의 저성장 장기화와 더불어 세계 곳곳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신차 및 SUV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다”며 “다만 신차 출시에 따른 자동차 부문 판매 개선에도 원·달러 환율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등의 외부요인과 더불어 기타 부문의 수익성 악화,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비용 증가 등이 원가율 상승으로 이어져 2018년 수익성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중 전 세계 권역본부 설립을 완료하고 권역별 자율경영·책임경영 체제를 구축,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사업 경쟁력을 고도화해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올해 자동차 수요 저성장이 전망되지만 권역본부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고객 지향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실적을 회복해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제네시스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고 SUV 모델을 비롯한 라인업을 적극 확대해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제고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우려 속에서 미·중 무역갈등, 중국의 경기 둔화 등 통상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악재들이 예상된다며, 자동차 산업 또한 선진국 판매 부진 심화와 중국시장 정체 등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사업 경쟁력을 고도화하고 미래 대응력을 강화하는 한편, 경영·조직 시스템의 혁신적 변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와 같은 미래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혁신을 가속화 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 목표로 내수 71만2000대, 해외시장 396만8000대 등 총 468만대를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9년에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과 신규 디자인이 모두 적용된 신차가 본격 판매될 예정인 만큼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대외 환경 악화로 인한 실적 부진에도 2018년 연간 배당을 전년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으며, 3월 주주총회에서는 주주 추천을 통해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를 선임할 계획이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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