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0-17 16:09 (수)
치아교정으로 안티에이징 효과를?
치아교정으로 안티에이징 효과를?
  • 박인출 올쏘치과 원장
  • 승인 2018.08.0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젊은층 뿐 아니라 중장년층도 안티에이징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100세 이상 사는 장수시대를 맞아 중장년 및 노년층이 예전에 비해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얼굴 외모는 이전과 비교해 크게 달라지지 않은 듯 하다. 신체 나이는 젊어지면서 팔팔하고 건강하지만 얼굴 모습은 쭈글쭈글한 ‘할배’ ‘할매’들이 많다는 얘기다.

얼굴이나 신체를 나이에 비해 더 젊게 만드는 것을 안티에이징이라고 한다. 의학 뿐 아니라 화장품, 건강식품 등 많은 분야에서 안티에이징을 위한 연구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치아교정, 쁘띠성형, 피부 융합시술에 의해 적어도 10년은 젊어 보이도록 하는 게 가능해졌다. 때문에 요즈음의 치과는 단순 치아교정에 머무르지 않고 안티에이징 전 분야를 원스톱으로 서비스하며 진화하고 있다.

‘패완얼, 얼와치’라는 용어가 있다. 즉, 패션의 완성은 얼굴이고, 얼굴의 완성은 치아라는 것이다. 얼굴과 치아가 안티에이징의 핵심 요인이라는 얘기다.

얼굴에서는 이마, 미간의 주름과 뺨의 쳐짐 현상을 보톡스, 실리프팅, 필러 등피부 리프팅 시술을 한다. 깊이 패인 팔자주름, 마리오넷 라인을 교정해주고 사각 턱을 갸름한 V자형 턱으로 교정하면 상당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볼 수 있다.

앞니교정은 2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교정 장치를 사용해 치아를 움직여서 바르게 배열하는 교정법이다. 최근 비뚤어진 앞니만을 바르게 해주는 초단기 앞니 교정술이 개발돼 10~12주 만에 끝나는 교정이 중장년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둘째, 치아를 움직이지 않고 치아의 배열·형태·색깔을 바꾸는 ‘라미네이트 버니어’ 교정 시술법이다. 단점은 치아표면을 0.5mm정도 두께로 한 겹 벗겨내야 한다는 것이다. 장점은 시술기간이 7일정도 소요되고, 치아가 원래대로 돌아가는 회귀현상이 없으며 형태와 색깔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어서 안티에이징효과가 극대화 되는 것이다.
이렇게 치과에서 얼굴과 치아 안티에이징 시술을 통해 10~15년 정도 젊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안티에이징을 위해 치과적 교정 장치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박인출 올쏘치과 원장

서울대학학교 치과대학 박사

미국 교정치과보드 전문의(A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