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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1:15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식탁물가]햄버거·커피·토스트·김밥 다 올랐다...'야식왕' 치킨은?
[식탁물가]햄버거·커피·토스트·김밥 다 올랐다...'야식왕' 치킨은?
  • 조혜승 기자
  • 승인 2018.02.14 18: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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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서민 음식 가격 줄줄이 인상...치킨업계, 정부 눈치 보며 시기 저울질

[인사이트코리아=조혜승 기자] “점주들은 아우성이다. 눈치만 보고 있다. 치킨 빼고 햄버거, 샌드위치, 콜라 다 올랐다. 가격 인상 말고 대안이 없다. 기획재정부에서 치킨, 김밥, 자장 등을 서민물가 품목으로 지정해 직권조사를 하겠다고 나온 터라 치킨 본사들이 몸을 사리고 있다.”(치킨 프랜차이즈 관계자의 말)

 

최저임금 인상이 시행된 지 한 달이 지났다. 역대 최대폭인 16.4% 가량 최저임금이 인상된 후 햄버거, 샌드위치, 콜라, 커피, 김밥, 족발 등 외식 물가가 줄줄이 오르면서 서민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점유율 1위(매출 기준) 맥도날드는 15일부터 평균 4%씩 제품별로 100~300원 인상을 결정했다. 평균인상률 1.82%로 버거류 12개, 아침 메뉴 5개, 디저트 4개 등 27개 제품이 대상이다. 대표 제품인 빅맥이 4400원에서 4500원, 상하이 버거도 4400원에서 4500원으로 올랐다.

코카콜라 음료도 같은 날부터 전체 215개 제품 중 소매가 품목인 17개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4.8% 인상했다. 2010년부터 올해까지 총 10차례 연례행사처럼 값을 올렸다. 코카콜라 캔(250ml)은 5.1%, 500ml 페트는 3.5%, 1.5L페트는 4.5%가 올랐다.

'국민 간식' 치킨값도 때 되면 오른다?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가맹점들이 인건비, 임대료, 배달서비스 비용 부담 등을 호소하며 가격 인상을 요청하자 곤혹스런 표정이다. 치킨업계는 가맹점주들이 지난 1월 임금을 지급한 뒤 가격을 올려달라고 하소연하고 있지만 정부 눈치를 봐야 하는 입장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치킨업계에 따르면 최근 최저임금 상승, 건당 500~1000원 오른 배달대행 서비스, 식자재 상승 전기료·임대료 등 부담이 커져 치킨값을 올리는 수 밖에는 대안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내부적으로 가격 인상 시점을 검토하면서도 정부 눈치를 봐야하는 처지라 잔뜩 숨을 죽이고 있다. 요즘같은 사정 분위기에 먼저 치킨값을 올렸다가 밉보이기라도 하면 한방에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업계 1위 교촌치킨 관계자는 “가맹점주들로부터 가격 인상 요구가 엄청 많다. 하지만 본사 차원에서 공식적인 가격 인상 논의는 아직 없다”며 “현재는 가격 인상을 안할 경우 가맹점주의 부담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수익구조를 들여다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비비큐 관계자 또한 아직은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5월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가 공정거래위원회 직권조사가 나와 가격 인상을 철회했다. 하지만 언제까지 값을 동결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치킨업계가 정부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교촌은 8년째, 비비큐는 9년째 가격을 동결 중이다.

통상 치킨 프랜차이즈 점주들은 배달기사를 고용하거나 배달 대행업체에 맡기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일부 배달 대행업체들이 배달기사 시급이 올랐다는 이유로 배달 수수료를 건당 500~1000원씩 인상하면서 건당 3000원 가량 배달대행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저임금뿐만 아니라 배달앱 등 수수료 인상도 큰 부담이라는 게 가맹점주들의 얘기다. 예컨대 치킨가격이 16000원일 경우 부가세 10%를 제외하면 약 14500원이다. 기존엔 배달 대행 서비스가 없었지만 요즘 배달대행료가 들어간다. 1.5km 배달시 3500~4000원 정도가 소요된다. 이 비용을 제외하면 1만원이다. 여기에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1000~1100원 정도 비용이 추가 발생해 9000원으로 줄어든다. 닭값, 콜라값, 무값 등 물품비와 인건비를 빼면 남는 것이 없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에 따라 주요 상권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가격 동결에도, 자체적으로 일부 메뉴 가격을 500원에서 1000원씩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프랜차이즈 본사 측은 본부가 정한 소비자 권장 가격을 따라줄 것을 요구하지만 법적으로 제재할 수 없다고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들에 가맹점에 공급하는 필수물품을 최소화 하고 강매 등을 줄일 것을 요구했다. 이에 프랜차이즈들은 치킨가격 인상뿐만 아니라 필수물품 범위를 조정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지금으로선 별다른 방법이 없다. 하지만 결국 치킨 값은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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