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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8 20:44 (일) 기사제보 구독신청
“토니모리, 작년 4분기 : 온라인+면세+수출 견조+ODM 수주 상승”
“토니모리, 작년 4분기 : 온라인+면세+수출 견조+ODM 수주 상승”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4.01.09 14: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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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요약: 턴어라운드 달성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하나증권은 9일 토니모리에 대해 지난해 4분기 본업은 견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은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토니모리는 2023년 체질 개선을 통한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며 “별도는 로드샵/유통점/면세 비효율 매장 축소로 고정비를 줄이고, 온라인·해외 거래선 육성 등으로 2023년 별도 매출 1000억원 돌파, 이익률 8%까지 회복을 추정한다”고 밝혔다.

박은정 연구원은 “자회사의 경우 2022년 합산 손익이 77억원 손실을 기록했으나, 손실 법인 매각·구조조정으로 손실을 줄이고, 제조자개발생산(ODM) 자회사의 영업력 확대로 2023년은 합산 자회사 손익이 흑자전환을 기록할 전망”이라며 “다만 토니모리의 주가는 아쉽게도 2023년 4% 하락하며, 동일 기간 코스피가 19% 상승한 것 대비 언더퍼폼했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토니모리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8% 늘어난 407억원, 영업이익은 30억원으로 전분기에 이어 흑자전환 시현이 기대된다”며 “별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85% 증가한 23억원으로 전반적으로 이익 체력이 상승했으며, 자회사 합산 이익이 8억원으로 흑자전환이 기대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4분기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8% 늘어난 209억원, 영업이익은 46% 증가한 8억원이 기대된다”며 “온라인 수요 증가, 관광객 구매 증가가 성장을 견인하며 뉴채널(온라인)/면세/로드샵/유통점 매출 성장률은 각각 +52%, +41%, +3%, -9%를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로드샵의 경우 매장 오픈, 관광 상권 기여도가 35% 수준까지 상승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면세의 매장 오픈·트래픽 상승으로 월별로 구매액이 상승 추세”라고 덧붙였다.

그는 “온라인·로드·면세 외형 확대로 전반적으로 이익 체력이 상승했다”며 “면세의 경우 손익이 낮은 편이나, 할인율 축소·전용 상품 출시 등을 통해 손익 개선에 주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4분기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76억원, 영업이익은 113% 늘어난 15억원으로 예상한다”라며 “미국 중심으로 성장 중이며, 얼타·타겟 등의 입점 등을 계기로 아마존에서 인지도가 상승하고 미니소도 추가 입점되며 성장 추세가 지속 중”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일본은 벤더 변경으로 일시적으로 매출이 감소했다”라며 “매출 증가에 기인 수익성은 상승을 추정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4분기 자회사 합산 실적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7% 증가한 123억원, 영업이익은 8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라며 “연초부터 비효율 법인 매각/비효율 부분 구조조정 효과가 동반됐으며, ODM 제조법인 메가코스가 인디·글로벌 물량이 증가 추세 지속됨에 따라 이익 체력이 상
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토니모리의 2024년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대비 22% 늘어난 1800억원, 영업이익은 112% 증가한 181억원으로 전망한다”라며 “국내는 관광객 증가에 따른 외형 증가·신규 채널(다이소/올리브영/PX) 입점을 통한 외형 성장, 해외는 미국 중심으로 확장 예상(채널/SKU 확대)한다”고 전망했다.

그는 “자회사 메가코스는 인디 브랜드 물량 증가로 매출 500억원 돌파, 영업이익률 10% 수준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현재 토니모리의 시가총액은 1000억원으로 12M Fwd 주가수익비율(P/E) 7x 수준”이라고 내다봤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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