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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BC카드 “올해 소비 키워드는 리오프닝·고물가”
BC카드 “올해 소비 키워드는 리오프닝·고물가”
  • 남빛하늘 기자
  • 승인 2023.12.21 09: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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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숙박 매출, 월 평균 4% 이상 증가…가장 높은 증가세 기록
지난해 성장세 보였던 식음료 등 외식 매출, 올해 고물가 영향 받아 감소세로 전환
연말을 맞아 발행된 ‘ABC 리포트’ 11호.<BC카드>

[인사이트코리아=남빛하늘 기자] BC카드가 올 한해 동안 주요 소비 업종에서 발생된 매출을 분석한 결과 리오프닝 및 고물가와 관련된 이슈를 발견했다고 21일 밝혔다. 

연말을 맞아 발행된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11호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및 전년 동기 내 총 7개 분야·13개 업종에서 발생된 매출을 비교해 분석했다. 

숙박·스포츠 업종이 포함된 레저 분야의 월 평균 매출은 엔데믹 전(2022년)·후(2023년) 시점 모두 상승하면서 소비 분야 중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리오프닝 효과로 항공·렌터카·철도 등 여행과 밀접한 운송 업종이 포함된 교통 분야의 월 평균 매출도 2년 연속 1.8%(2022년), 0.9%(2023년)씩 성장했다.

반면 고물가 여파로 식음료 분야의 월 평균 매출은 1년 만에 하락세로 전환됐다. 

지난해 식음료 분야 매출은 월 평균 1.8%씩 상승했고, 주점 업종의 경우 7.9%씩 폭증했다. 하지만 올들어 식음료 분야 매출은 월 평균 0.2%씩 감소했고, 지난해 큰 폭으로 증가했던 주점 업종은 월 평균 10% 이상씩 줄어들었다.

BC카드 관계자는 “최근 발표된 4분기 외식산업 경기전망 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p 하락한 84로 집계돼 엔데믹 선언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면서 “고물가로 인해 외식 대신 내식 소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소비액이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올해 대형마트 등이 포함된 오프라인 쇼핑의 월 평균 매출은 감소세를 보였던 지난해와는 달리 상승세로 전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새벽배송, SSM(기업형 슈퍼마켓) 등의 배달 서비스 확대 등으로 온라인 쇼핑 매출도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 외에도 ▲문화(2022년 6.4%, 2023년 1.2%) ▲주유(2022년 1.3%, 2023년 0.7%) ▲펫(2022년 0.2%, 2023년 0.2%) ▲의료(2022년 -0.5%, 2023년 0.8%) 분야 등에서 월 평균 매출도 상승세를 보였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전 세계적인 고물가·고금리 상황 속에서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요 업종의 소비 동향 정보를 제공하는 정기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면서 “소비 데이터와 외부 통계자료를 접목한 다각적 분석을 통해 정부정책과 지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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