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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우유업계, 출고가 인상 불가피…그럼에도 남은 숙제는 여전
우유업계, 출고가 인상 불가피…그럼에도 남은 숙제는 여전
  • 이시아 기자
  • 승인 2023.09.01 18: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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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 흰우유 출고가 한시적 확정
매일유업·남양유업도 가격 책정에 고심
미국·유럽 유제품 무관세…3년 내 시행
뉴시스
오는 10월부터 우유제품에 사용되는 원유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우유업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이시아 기자] 오는 10월부터 우유제품에 사용되는 원유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우유업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서울우유의 경우 정부의 우유 가격 안정화 요구에 인상 폭을 최소화하겠다고 나섰지만, ‘한시적’이라고 할만큼 우유업계는 실적 악화를 겪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 3년 내 무관세로 미국·유럽 유제품이 쏟아질 예정으로 타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서울우유, 출고가 인상 3% 수준으로 최소화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오는 10월부터 흰 우유 제품인 ‘서울우유 나 100%’ 1L 제품의 출고가를 대형마트 기준 3% 인상한다고 최근 밝혔다. 해당 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2900원 후반대가 될 전망이다.

이번 인상은 마시는 우유에 쓰는 원유 가격이 내달부터 8.8% 인상하는데 따른 것이다. 지난달 말 낙농진흥회는 음용유용 원유는 1L당 88원 오른 1084원, 치즈 등 가공 유제품에 쓰이는 가공유 1L당 87원 올린 887원으로 결정한 바 있다.

올해 원유 가격 인상 폭은 지난해 인상 폭(49원) 보다 클 수밖에 없어 흰우유 1L 제품 가격이 3000원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원유 가격이 8%대로 늘었음에도 출고가를 3% 인상하기로 한 것은 정부가 새 원유 가격 결정 전부터 우유업체들을 불러 가격 인상을 자제하라는 압박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우유 측은 소비자 물가 안정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원유 기본가격 인상 및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등 어려운 상황임에도 소비자 물가 안정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며 “소비자 가격은 2000원대 후반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른 우유업계도 가격 인상 폭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출고가를 최저 폭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놓고 내부 회의 중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비자 부담 완화와 시장 상황을 고려해 인상 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도 논의 단계에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물가 인상으로 인한 국민들의 염려를 충분히 이해한다”며 “가격 인상 수준과 시기를 다각도로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담 가중에 갈수록 태산

물가안정에 힘쓰고 있지만 우유업계의 상황은 녹록치 않다. 서울우유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1조422억원, 영업이익은 233억원이다. 매출액은 전년 상반기 대비 9.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9%나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2.2% 수준으로 지난해보다 낮다.

남양유업은 올 2분기 영업손실 6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영업손실 199억원과 비교했을 때 손실 폭은 줄었지만 4년째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86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그나마 여유가 있는 매일유업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률도 한 자릿수인 4.8%다. 매일유업의 연간 영업이익률은 살펴보면 2019년 5.7%, 2021년 5.7% 등으로 꾸준히 5% 이상을 유지하다 지난해 3.6%로 떨어졌다. 최근에는 경영악화를 이유로 희망퇴직을 받았다. 

앞으로 다가올 숙제도 있다. 음용유와 가공유의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용도별 차등가격제’를 적용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하지만 또 다른 문제가 남아 있다. 가격 경쟁력이 가능해진 수입 유제품 공습이 3년도 채 남지 않은 것이다. 오는 2026년 미국과 유럽 간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유제품 무관세가 시행되면 국산 우유의 설자리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올해 미국과 유럽에 적용되는 유제품 관세는 각각 9.0%, 7.2%이지만 무관세가 시행되면 0%가 된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유럽 등 우유제품 공급 기업 같은 경우 대량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가격 경쟁 자체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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