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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5:0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레미콘업계 ‘이중고에 빠지다’…시멘트 가격·레미콘 운송료 줄인상
레미콘업계 ‘이중고에 빠지다’…시멘트 가격·레미콘 운송료 줄인상
  • 선다혜 기자
  • 승인 2023.02.24 15: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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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업계 ‘전기요금 인상’으로 시멘트 가격 인상 불가피해
尹 정부 ‘건설 노조’ 강경 대응…믹서트럭 증차 가능성도 커져
파업으로 인해 경기 안양시에 위치한 한 레미콘 공장에 차량들이 주차되어 있다. <뉴시스>

[인사이트코리아=선다혜 기자] 건설경기 부진과 시멘트 등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레미콘업계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가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레미콘업계의 앓던 이와 같았던 믹서트럭 증차를 결정하는 정기 수급조절위원회가 오는 7월에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의 반대에 못이겨 번번이 무산됐던 신규트럭 증차가 올해는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힘입어 허용될 수 있다는  기대가 피어오르고 있다. 이번 증차 여부에 따라서 향후 레미콘 업계도 숨통이 트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고된 시멘트 가격 인상…레미콘 업계 ‘울상’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멘트업계는 지난해 4월과 11월 잇달아 시멘트 가격을 인상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내에 추가 인상할 수 있다고 예고했다. 가격 인상 원인은 바로 전기요금 상승 탓이다. 정부는 부채로 허덕이고 있는 한국전력의 정상화를 위해 올해 1㎾h(킬로와트)당 전기료를 51.6원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13.1원은 인상됐으며, 나머지 38.5원 역시 올해 안에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시멘트업계는 시멘트 생산 원가에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25%에 달하는 만큼 시멘트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김두만 쌍용C&E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신용증권 실적 간담회를 통해서 “올해 정부방침에 따라 전기료는 4번에 걸쳐 50% 인상 계획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정부 방침대로 전기료가 인상이 된다면 (시멘트) 가격인상을 할지 모른다는 것이 아니라 가격 인상을 해야만 되는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2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레미콘업계, 시멘트가격 기습인상 관련 규탄대회'에서 중소 레미콘업체 관계자들이 가격인상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br>
지난해 8월 2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레미콘업계, 시멘트가격 기습인상 관련 규탄대회’에서 중소 레미콘업체 관계자들이 가격인상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반면에 레미콘업계는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두 차례 인상된 시멘트 가격 인상안이 전부 적용되기도 전에 추가 가격 인상이 거론됐기 때문이다. 시멘트업계와 레미콘업계는 지난해 인상된 시멘트 가격을 올해 1월과 5월 각각 나눠 적용하기로 했다. 만약 추가인상도 올해 이뤄질 경우 한 해만 세 차례 걸쳐 시멘트 가격이 인상되는 셈이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 원가를 공개해야한다고 나섰다. 레미콘은 제조원가가 낱낱이 공개되는 데 반해 시멘트 제조원가는 아직까지도 비공개로 붙여지고 있다. 레미콘업계 입장에서는 제조원가가 얼마나 올랐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깜깜이 가격 인상에 합의해야 하는 것이다. 더욱이 이번 가격 인상은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수익 악화를 우려한 선제적 대응인 만큼 레미콘업계에서는 부담을 떠앉는다고 느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14년 동안’ 믹서트럭 증차 없었다…이번엔?

이런 가운데 지난해 레미콘 운송료 역시 높아지면서 레미콘업계의 시름은 나날이 깊어지고 있다. 시멘트 가격과 레미콘 운송료가 잇달아 오름에 따라 중간에 낀 레미콘업체들은 실적악화가 우려된다.

이에 올해 7월 레미콘 믹서트럭 증차여부를 결정하는 정기 수급조절위원회에 레미콘업체들은 기대를 걸고 있다. 정기 수급조절위원회는 2년 마다 열리는데, 지난 2009년 이후 믹서트럭 신규 등록은 단 한건도 없었다. 믹서트럭 운송사업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대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14년 동안 영업용 믹서트럭은 2만2614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물론, 레미콘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믹서트럭이 있긴 하지만, 총 3700대 가량으로 규모가 그다지 크지 않은 편이다. 

이렇게 신규 등록이 막히다보니 자연스럽게 믹서트럭 운송사업자들의 협상력이 높아지게 됐다. 반면에 레미콘업체들은 매년 6월께 진행되는 재계약을 앞두고 이들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지난해만 해도 한국노동총연맹 전국레미콘운송노동조합 등 레미콘노조는 당시 5만6000원이었던 수도권 1회 운송료를 7만1000원까지 인상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레미콘업체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오는 2024년까지 6만9700원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기존에 비해 1만3700원(24.5%) 인상된 것이다. 

가뜩이나 믹스트럭 부족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운송료 협상을 두고 장기간 파업에 돌입할 경우 건설현장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가까스로 합의에 이르렀다.  

레미콘업계 한 관계자는 “믹서트럭 운송업사업자들은 14년째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주장하면서 증차를 막고 있지만 정말 어려운 건 레미콘 중소업체들이다. 현재 945개의 레미콘 업체 가운데 약 720곳이 중소업체들이다. 레미콘 운송료를 올릴 때마다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레미콘 운송사업자들 중에서는 레미콘을 최소 3~4대 이상 보유하면서 레미콘 운전 기사만 고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번번이 생존권 문제를 걸고 넘어지니 업체들 입장에서도 난감한 게 사실이다. 우스갯소리지만 이 기세라면 레미콘 가격보다 운송료가 더 비싸질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고 토로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7월에 정기 수급조절위원회가 예정된 만큼 레미콘 노조에서 5월부터 증차 반대하는 단체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올해 역시도 믹서트럭 증차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노조에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만큼 증차가 허용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최근 관행처럼 굳어진 월례비에 대해서 건폭(건설노조의 폭력)으로 규정하고, 이를 뿌리뽑겠다고 밝히는 등 노조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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