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이후 다시 두자릿수 점유율 기록…‘갤럭시’ 로고 적극 활용 효과 분석
[인사이트코리아=한민철 기자] 삼성전자가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7년 만에 두 자릿수 점유율을 넘겼다.
15일 일본 시장조사업체 MM종합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11.1%로 애플(46.5%)과 샤프(12%)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일본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10%를 넘긴 것은 지난 2013년 이후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일본에서 2012년 14.8%의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매년 하락세를 보였다. 이후 2016년 시장점유율 3.4%을 기록한 뒤 다음해부터 반등(5.2%)하면서 2018년 6.4%로 올랐지만 여전히 한자리에 머물렀다.
삼성전자의 일본 시장 내 점유율 성장은 제품에 ‘갤럭시(GALAXY)’ 로고를 넣고, 5G폰 수요에 대응한 전략이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일본 내 한국산 브랜드에 대한 반감 등을 고려해 2015년부터 제품에 삼성 로고 대신 갤럭시(GALAXY) 로고를 부착해왔다. 동시에 오사카와 나고야, 후쿠오카 등 주요 도시에 체험형 공간인 ‘갤럭시 스튜디오’를 열고 현지 마케팅을 강화했다.
또 일본 현지 업체들보다 앞서 5G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일본 내 5G 수요를 이끌어 나갔다. 지난 2019년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출시한 5G폰 ‘갤럭시S10’이 일본 현지에서 인기를 끌면서 2019년 2분기 삼성전자 점유율이 9.8%를 기록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저작권자 © 인사이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