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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기아, 해상 운임은 1분기 물류비에 영향은 미미할 전망”
“기아, 해상 운임은 1분기 물류비에 영향은 미미할 전망”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4.01.17 19: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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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분기 : 매출액 25조4000억원, 영업이익 2조9000억원 예상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DS투자증권은 17일 기아에 대해 올해 매출액은 110조원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최태용 DS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9.9% 늘어난 25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12.3% 증가한 2조9000억원을 전망한다”라며 “12월 영업일수 감소, EV9 생산전환에 따른 볼륨차종 재고 부족 등으로 해외 선진 시장 중심 판매 성장이 둔화됐다”고 밝혔다.

최태용 연구원은 “북미 인센티브도 1812달러(12월)로 전분기 말 대비 약 30% 정도 상승했다”며 “파업 협상에 따른 인건비 인상분과 러시아 공장 매각손실(약 1500억원) 등 일회성 비용이 추가로 인식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국내 하이브리드(HEV)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122% 늘어난 1만3759대, 판매비중은 6.72%p 상승한 29.6%로 믹스 개선에 기여했다”며 “영업이익률은 0.3%p 증가한 11.6%를 예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아의 2024년 판매대수(중국 제외)는 전년대비 1.4% 늘어난 304만9000대로 매출액은 9.7% 증가한 110조원, 영업이익은 4.3% 감소한 11조6000억원을 예상한다”며 “시장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4분기 전기차(EV) 판매대수는 55.6% 증가한 4만8000대, 판매비중은 2.4%p 상승한 6.7%로 견조한 판매를 시현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2024년 저가 전기차(EV3, EV4)와 EV9(선진시장) 출시는 2023년 하반기 EV 판매를 이어나갈 기회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인센티브 상승은 불가피하겠으나 수익성 중심 전략으로 업계 평균 대비 낮은 수준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하반기 HMGMA 완공에 따른 IRA 보조금 수혜도 수익성 유지에 기여 가능하다”며 “올해 HEV의 Key는 미국”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투싼(페이스리프트), 싼타페(풀체인지) 출시로 답보 중인 미국 HEV 판매비중 확대를 노려 볼 만하다”며 “국내는 HEV 판매 성장세가 뚜렷하나 전년비 정책적 효과가 축소돼 동력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노후차 개소세 세부안 등에 따라 추가적인 성장 가능성이 확인될 전망”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기아의 2024년 주당순이익(EPS)은 2만3114원(-1.2%)에 Target 주가수익비율(PER) 5.4배를 적용했다”며 “2023년 예상 주당배당금(DPS)은 5000원으로 배당수익률 5.6% 수준”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해상 운임은 연초 홍해 이슈로 급등했으나 갱신 주기를 고려 시 1분기 물류비에 영향은 미미할 전망”이라며 “다만 장기화 시 경쟁사처럼 유럽향 부품 수급 문제로 생산 차질 우려가 발생 가능해 관심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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