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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9 12:38 (월) 기사제보 구독신청
AK몰, 소상공인 V-커머스 진출 지원… 상품별 특장점 살린 맞춤형 영상 제작
AK몰, 소상공인 V-커머스 진출 지원… 상품별 특장점 살린 맞춤형 영상 제작
  • 장원수 기자
  • 승인 2022.11.08 10: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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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샤라이브 활용, ‘산적TV 밥굽남’ 협업 라방으로 기업 매출 증대 기여
AK플라자가 운영하는 AK몰에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에 대한 어려움 해소를 돕기 위해 올해 다양한 V커머스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사진=AK플라자
AK플라자가 운영하는 AK몰에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에 대한 어려움 해소를 돕기 위해 올해 다양한 V커머스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사진=AK플라자>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팬데믹 이후 비대면 쇼핑이 확산되면서 이커머스 판매 사업에 뛰어든 소상공인이 크게 늘었다. 특히, 실시간 인터넷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파는 이른바 ‘라방(라이브방송)’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다. 이로 인해 라이브방송과 영상 콘텐츠를 주축으로 소상공인의 V-커머스(Video Commerce) 진출이 절실해졌지만, 여전히 다수의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환경에 익숙치 않고 노하우도 적어 진입부터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에 대한 어려움 해소를 돕기 위해 AK플라자가 운영하는 인터넷종합쇼핑몰 AK몰이 팔을 걷어붙였다. AK몰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V-커머스 진출을 위한 지원 사업을 올해 7월부터 적극 진행 중에 있다. 구체적인 지원 방안으로는 ▲AK몰 입점지원 ▲영상 콘텐츠 제작 ▲SNS홍보 마케팅 지원 ▲온라인 기획전 지원 ▲인플루언서 연계 콘텐츠 제작 등이다. AK몰과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 식품, 뷰티, 패션 등 판매 상품의 성격과 업체의 니즈를 파악해 ‘상품 리뷰형’, ‘비주얼 강조형’ 등 특징에 맞는 맞춤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약 136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먹방 인플루언서 ‘산적TV 밥굽남’과 협업하여 총 4곳의 소상공인 업체 제품을 소개하는 V-커머스 영상을 만들고 라이브방송까지 연계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평균 시청자 수는 동시간대 방송대비 약 5배 이상 증가했고 방송에 참여한 ▲1987 글로벌네트웍스 ▲무한질주삼육오 ▲공주산성시장협동조합 ▲숨비 영어조합법인은 평소대비 일매출이 최대 50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얻었다.

신선식품전문브랜드 ‘자연별미’를 론칭해 운영중인 1987 글로벌네트웍스는 사업 초기 상품 홍보 등의 문제로 난관을 겪었다. 하지만 최근 1987 글로벌네트웍스는 AK몰과 중소기업유통센터가 함께하는 V-커머스 지원사업에 참여해 디지털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V-커머스 지원사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영상 콘텐츠를 지원받았고, 이를 입점 마켓과 자사몰에 적극 활용하며 매출 역전에 성공했다. 또한, 사업 참가자에게 주어지는 ‘AK몰 기획전 참여’ 기회를 발판삼아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지원도 확보해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다. 최근에는 ‘산적TV 밥굽남’과 연계한 인플루언서 콘텐츠와 라이브방송에 제품이 소개되며 홍보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다. 1987 글로벌네트웍스의 김재민대표는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제작한 제품 영상을 상품 페이지와 SNS 광고 등에 적극 활용했다”라며, “특장점을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맞춤형 영상 콘텐츠를 통해 광고 효율도 증가하여 전년대비 매출이 약 50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AK플라자 E-쇼핑사업부 관계자는 “이번 중소기업유통센터의 ‘V-커머스 진출 지원 사업’을 통해 AK몰이 그간 구축한 유통 노하우를 소상공인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AK몰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활동에 힘써 소상공인과 함께 상생의 선순환을 이어가도록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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