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항공기 드림라이너(Dreamliner)로 불리는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가 국내 최초로 대한항공 품에 안겼다.
대한항공은 최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보잉 찰스턴 센터(Charleston Boeing Factory)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릭 앤더슨(Rick Anderson) 보잉 상용기 동북아시아 세일즈 선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항공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인수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전 세계의 역량이 응집된 보잉 787-9은 효율적이면서도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최첨단 항공기”라며 “보잉 787-9 도입은 대한항공 기단을 한층 젊게 만드는 동시에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달성할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료효율 20% ↑, 탄소배출은 20% ↓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는 승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항공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차세대 첨단 기술이 집약된 고효율 친환경 항공기다.
특히 기내 환경이 대폭 달라졌다. 기존 항공기가 백두산 정도의 기압(8,000ft) 수준이었다면,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는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6,000ft)의 기압을 유지한다. 또한 습도도 타 항공기보다 5% 이상 높아져 쾌적한 항공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항공기 무게 기준으로 탄소복합소재 50%, 알루미늄 합금 20%가 사용돼 구조적 성능이 향상되는 동시에 무게가 줄어 연료효율이 개선됐다. 이에 따라 타 기종 대비 좌석 당 연료효율이 20% 향상되고, 탄소배출은 20% 줄어든다. 이·착륙 소음 또한 타 기종 대비 60% 이상 감소했다.
대한항공이 이번에 인수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1호기는 현지에서 최종 테스트를 마친 이후 한국에 인도되며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노선에 투입된다. 6월부터 토론토 노선으로 첫 국제선 비행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보잉 787-9 차세대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