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코리아=서창완 기자] 인천국제공항 출국대기실 직원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인천공항 개항 20년 만에 ‘민간에서 국가’로 운영 주체가 전환됐지만, 모든 직원의 고용 승계가 이뤄지지 못해서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예산안에는 출국대기실 직원 36명 가운데 15명분에 해당하는 예산만 포함됐다. 출국대기실 직원들은 내년 8월부터 법무부 소속으로 전환된다. 공무직 전환에 따른 고용 안정을 기대한 직원들은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
10일 국회·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2022년 예산안에는 출국대기실 경비요원 상용임금 명목으로 2억100만원이 책정됐다. 당초 법무부는 43명 전원 고용 승계가 가능한 예산을 편성했다. 하지만 기재부는 이를 경비요원 10명분인 9880만원으로 축소했다. 이후 국회에서 43명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증액 요청이 있었고, 결국 5명분의 예산인 6700만원만 추가 반영됐다.
출국대기실 경비요원의 국가직 전환 내용을 담은 출입국 관리법안은 2022년 8월 18일 시행된다. 이번 예산안은 8~12월 임금분이다. 현재 출국대기실 직원들은 여러 항공사가 연합해 만든 항공사운영위원회(AOC)의 하청 인력업체에 소속돼 있다.
코로나19로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이 현저히 줄면서 출국대기실 직원들은 무급휴직을 번갈아 시행해 왔다. 외국인 입국자의 경우 2019년 1788만명에서 지난해 266만명, 입국불허자 수 역시 2019년 7만3020명에서 지난해 1만635명으로 줄었다.
43명이던 직원 36명으로 줄어
국회 법사위 관계자는 “법무부는 2019년, 기재부는 2020년을 기준으로 예산안에서 입장 차이를 보였다”며 “원래 법무부에 고용돼 계약서를 쓴 상태라면 쉽게 해고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그런 것도 아니라서 법무부가 기재부를 이기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급휴직을 시행하면서 단기직 등을 병행하며 생계를 유지하던 직원 가운데 7명은 회사를 떠났다. 43명이던 직원 수는 현재 36명으로 줄었다. 기재부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 43명분으로 책정된 법무부 예산안을 10명분으로 삭감했다는 입장이다. 공항 이용객이 줄어든 만큼 직원 수를 감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출국대기실 직원들은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국가가 업무의 전문성과 중요성을 고려해 공무직 전환을 결정해 놓고 고용 승계를 포기한 셈이라는 것이다.
출국대기실 직원들은 100% 고용승계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천공항 출국대기실 운영업체인 ‘프리죤’의 김혜진 팀장은 “현재 용역회사가 관리하는 체제에서도 무급휴직을 해서라도 고용을 이어가고 있다”며 “공무직으로 바뀌며 직원들의 처우 개선을 기대했는데, 오히려 정부가 실업자를 만들어 버렸다”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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