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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SK에코플랜트,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공사 수주
SK에코플랜트,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공사 수주
  • 이하영 기자
  • 승인 2021.08.25 19: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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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공사비 3715억원 규모...친환경 철도노선 설계 적용, 피해 최소화
SK에코플랜트가  4월 제313차 남북교류추진협의회에서 승인된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 <SK에코플랜트>

[인사이트코리아=이하영 기자] SK에코플랜트(옛 SK건설)가 사명 변경 후 토목 기술형 입찰에서 마수걸이 수주에 성공했다.

SK에코플랜트는 국가철도공단이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한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2020년 4월 제313차 남북교류추진협의회에서 승인된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강릉에서 제진까지 구간 중 양양정거장과 38선신호장을 포함한 총 연장 22.4km의 단선철도 노선을 건설하는 공사다. 교량구간 3.1km 8개소, 터널구간 15.1km 4개소가 있다.

SK에코플랜트는 호반산업, 브이산업, 특수건설, 동우개발, 덕흥건설, 신흥건설, 일산종합건설, 형진건설, 신화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3715억원이며 SK에코플랜트 지분은 41%다. SK에코플랜트는 설계와 시공을 일괄 수행하며, 12개월간 실시설계 진행 후 본 공사에 들어간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철도종합시험운행 기간을 포함해 64개월이다.

이번 기술형 입찰은 가중치기준 방식으로 설계돼 가격점수 비중이 70대 30으로 설계 기술력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터널 입출구부를 18개소에서 8개소로 축소해 비탈면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철도노선 설계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당초 기본계획 노선이 집단 거주지, 골프장, 관광단지 등을 직접 통과했으나 이를 우회하는 대안노선을 채택해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강릉~제진 단선전철 사업은 1967년 노선 폐지 후 단절된 동해북부선의 남측 구간을 연결하는 공사다. 향후 남북철도 및 유라시아 대륙철도망 구축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국토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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