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코리아=손민지 기자] 한국무역협회(KITA)는 11~12일 양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된 롯데마트, 미국 H Mart와 공동으로 해외 MD 초청 상담회 ‘Step up to Export with H Mart & Lotte Mart’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식음료 ▲생활용품 ▲화장품 ▲주방용품 ▲문구용품 등 국내 소비재 기업 230여개사가 신청했으며, 4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서류심사를 통과한 61개사가 베트남 롯데마트, 미국 H Mart MD와 1대1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 후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미국 H Mart 점포 30여개와 베트남 롯데마트 10여개 점포에서 진행되는 해외 판촉전 행사에 참여할 기회가 부여된다.
무역협회는 지난해 베트남 롯데마트 16개 매장과 미국 H Mart 30여개 매장에서 현지 판촉전을 진행했으며, 각각 중소기업 8개사의 45개 품목과 21개사 88개 품목을 판매했다.
미국 H Mart 판촉전을 통해 총 35만 달러(한화 약 4억6000만원) 규모의 수출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높아지고 있는 K-컬쳐 상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 대응을 위해 캐릭터 팬시, 문구용품 등으로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롯데마트 판촉전에 참가한 W사는 바디워시, 핸드크림, 바디스크럽 등의 제품으로 4만 달러(한화 약 5300만원)의 초도 수출실적을 기록했으며, 높은 현지 소비자 반응으로 현지 매장에 정규 입점됐다.
김기현 한국무역협회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이번 사업은 글로벌 전문무역상사를 활용해 우리의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해외 소비자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행사로 수출을 막 시작한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4월에는 GS리테일·NH농협무역과 공동으로 캐나다, 몽골 등 8개국 진출 상담회를 진행하는 등 우리 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널리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