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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26 18:52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현대차·기아 ‘정년 연장’…올해 임단협서 ‘뜨거운 감자’ 재부상
현대차·기아 ‘정년 연장’…올해 임단협서 ‘뜨거운 감자’ 재부상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4.03.11 16: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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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노조, 올해 임단협 핵심 요구안에 ‘정년 연장’ 제시 예정
올 초 출범 노조 집행부 각각 ‘정년 연장’ 공약…업계 “차량 가격↑·생산 효율성↓”
현대자동차·기아 노사가 올해도 정년 연장 문제를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일 전망이다. 사진은 현대차·기아 서울 양재동 본사 전경.<현대자동차그룹>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지난해 현대자동차·기아 노사간의 첨예한 대립을 불러일으켰던 정년 연장이 올해도 갈등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두 회사의 노조가 정년 연장을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의 요구안으로 또 다시 꺼내 들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차·기아의 고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더욱 강경한 태도로 정년 연장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올해 초 출범한 노조 집행부의 공약 중 하나가 정년 연장이다. 현대차·기아 입장에서는 노조 집행부가 정년 연장 요구를 철회할 명분뿐만 아니라 이들을 달래기 위한 별도조건까지 함께 제시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와 기아차지부(이하 현대차 노조·기아 노조)는 올해 임단협의 핵심 요구안으로 정년 연장을 추진한다.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이 오는 2033년 65세로 늦춰지면서 이와 연계해 정년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특히 기아차 노조는 4·10 총선에 맞춰 정년 연장의 법제화를 추진하는 정당에 대한 지지 선언도 나설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으로 두 노조 모두 정년 연장을 가져갈 계획”이라며 “정책 연대를 통해 이와 관련한 회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년 연장을 두고 발생할 현대차·기아 노사 갈등은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다. 두 노조가 사측을 대상으로 정년을 늘려달라고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국민연금 수령 연령인 65세와 현행 정년의 소득 공백을 주장하며 정년 연장을 요구했다. 사측은 수용 불가 원칙을 고수했다. 결국 파업 직전까지 치달았던 노사의 평행선은 지난해 9월 막판 교섭으로 합의점을 끌어냈다.

당시 현대차는 노조에 시니어 촉탁제 계약 기간을 1년 연장하는 안을 제시했다. 시니어 촉탁제는 정년퇴직 직원을 대상으로 1년 단기 계약을 맺는 고용제도다.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는 한편, 올해 상반기 정부 정책이나 사회적 인식 변화로 관련 법 개정이 이뤄지면 재논의하기로 협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정년 연장을 요구하며 총파업까지 불사한 것은 기아 노조도 마찬가지다. 다만 기아 역시 현대차 노사와 비슷한 양상을 띠었다. 기아 노사는 정년 연장 대신 베테랑 제도 기간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제도는 현대차 시니어 촉탁제와 비슷한 제도로 노사는 필요시 기간을 1년 더 늘리기로 했다.

다만 두 노조 모두 새로운 집행부가 들어서며 상황은 달라졌다. 현대차·기아 노조는 지난해 말 지부장 선거를 실시했는데, 대다수 후보가 공약 중 하나로 정년 연장을 꺼내 들었다. 올해 초 출범한 집행부 역시 마찬가지다. 새 집행부가 꾸려지면서 지난해 핵심 쟁점이었던 정년 연장이 또다시 협상테이블에 올라갈 것은 자명한 상황이었다. 여기에 집행부가 출범 1년 차인 만큼, 향후 임기(2025년 말) 동안 사측과의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나가기 위해 더욱 강경한 입장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 정년 연장 문제가 지난해처럼 올해 현대차·기아 임단협의 최대 화두로 떠오를 공산이 크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역시 지난해와 같이 정년 연장 요구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임단협에서 정년 연장 법제화 등 대외적인 이유를 들며 불가능하다는 태도를 보였다. 현재도 정년 연장이 법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분위기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기아 노조의 정년 연장 요구가 다소 무리가 있다는 시각이다. 정년 연장에 따라 차량 판매가격 상승과 생산 효율성 저하는 물론, 전동화에 따른 인력조정 문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임금피크제를 운영한다고 해도 신입사원들보다 임금이 높아 회사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현대차·기아 입장에서는 정년이 연장될 경우 차량 판매 가격은 상승하고 생산 효율성은 떨어지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향후 전동화로 생산직 근로자를 줄여야 하는 문제”라며 “정년퇴직으로 인한 자연 감소분을 고려해 인력관리를 해야 하는데, 갑자기 정년이 연장된다면 회사 전체 경영 전략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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