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2분기는 양호했으며 3분기는 더 좋을 듯하다”
3분기에는 단거리 여객운임도 개선될 것
[인사이트코리아 = 장원수 기자] 하나증권은 8일 대한항공에 대해 2분기는 양호했지만 비용 증가는 부담이라고 전했다.
안도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2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한 4조237억원, 영업이익은 12% 감소한 4134억원을 기록했다”라며 “유럽/미주 등 원거리 노선 수요 강세가 2분기 실적을 견인하며, 국제선 좌석공급(ASK)/유상여객킬로미터(RPK) 모두 전년대비 13% 증가했고 탑승률(L/F)은 84.5%로 전년 대비 0.7%p 상승했다”고 밝혔다.
안도현 연구원은 “국제선 여객운임은 전년대비 2% 하락했는데, 미주·유럽 노선 운임 하락은 1%에 그쳤으나, 중국·일본 등 단거리 노선에서의 하락 폭이 컸다”라며 “따라서 여객사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0% 증가한 3조5420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화물사업은 중국발 전자상거래 물량 증가와 유럽 해상물류 병목에 따른 반사수혜로 ACTK/CTK 각각 전년대비 3%/9% 증가했고, L/F도 4.0%p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화물운임도 전년대비 5% 상승하며 강한 수요를 반영했다”라며 “하지만 연료비가 전년대비 21% 증가했고, 인건비도 성과급 분기안분 등으로 21%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비용 증가가 수반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영업외로는 파생상품 손익이 전년 대비 5300억원 개선되며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6% 줄어든 3490억원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그는 “3분기는 여객/화물 모두 양호할 전망”이라며 “유럽/미주 원거리 노선의 수요는 여전히 양호하고, 여객 성수기를 맞아 일본/동남아 노선 일드도 개선되며 전체 국제선 여객운임은 전년대비 1% 상승 가능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다만 중국 노선이 수요 대비 공급 과잉 상태인 점은 부담”이라며 “화물 수요와 운임은 모두 2분기와 유사한 흐름으로 견조할 것으로 전망 중”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인건비/공항관련비 등 전반적인 비용 증가가 우려되나 항공유가가 하락 추세에 들어섰기 때문에 3분기 비용 증가 폭은 상반기 대비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라며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5% 늘어난 4조9000억원, 영업이익은 5840억원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그는 “2분기는 여객 성수기는 아니었으나, 원거리 노선 수요 강세로 LCC 대비 운임하락 폭이 낮았다”라며 “또한 화물 사업부의 견조한 실적과 항공우주사업부 수주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내다봤다.
이어 “이는 다변화된 포트폴리오에 기반한 성과이며, 타 항공사 대비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정당하다고 판단한다”라며 “현재 주가는 12MF 주가수익비율(P/E) 6배, 주가순자산비율(P/B) 0.6배 대로 저평가되어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