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9 18:38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건설업계 인사이트] 롯데건설‧현대ENG 손잡고 인도네시아 플랜트 사업 수주
[건설업계 인사이트] 롯데건설‧현대ENG 손잡고 인도네시아 플랜트 사업 수주
  • 이하영 기자
  • 승인 2022.01.1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니 라인프로젝트 4조6900억원 규모
건설업계, 소형원전‧플랜트 부문 인재 모집
인도네시아 LINE 프로젝트 EPC 계약 체결식(왼쪽부터 롯데건설 하석주 대표이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황진구 대표,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김교현 부회장, 간디 술리스티얀토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플랜트사업본부장). <롯데건설>

[인사이트코리아=이하영 기자] 1월 첫 주는 시무식으로 새해를 시작하며 신규 인원을 모집하는 등 한 해의 의지를 다지는 건설업계 모습이 전해졌다.

유진그룹은 새해 첫 활동을 봉사활동으로 시작했으며 아주그룹은 임직원 100여명과 함께 시무식을 메타버스로 진행했다. 올해 플랜트 사업의 적극적인 진출을 선언한 롯데건설은 모회사 롯데케미칼의 인도네시아 라인프로젝트를 국내 엔지니어링 대표사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진행한다.

현대건설, DL이앤씨는 소형원전, 플랜트 부문 인재를 모집한다. SK에코플랜트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인 ‘CES 2022’에서 친환경 사업 소개에 나섰다.

[봉사활동]

유진그룹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사옥에서 소외계층 지원에 써달라며 총 3억원 상당의 성금과 후원물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유진그룹이 후원하는 2억원의 성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사용될 예정이다. 1억원 상당의 ‘핑크퐁 담요’는 전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를 통해 전국의 아동센터에 전달할 계획이다. 유진그룹의 나눔에는 주요 계열사인 유진기업, 유진투자증권, 동양, 푸른솔골프클럽이 함께 동참했다.

[수주]

롯데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7일 롯데케미칼 ‘인도네시아 LINE 프로젝트’의 시공사로 선정돼 롯데월드타워에서 EPC(설계∙조달∙시공) 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에서 북서쪽으로 약 9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찔레곤 지역 약 99만여㎡ 부지에 초대형 석유화학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총 사업비는 39억 달러(한화 약 4조6900억원) 규모로 2025년 완공 목표다. ‘석유화학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에틸렌과 프로필렌(PL)을 연간 100만톤과 52만톤씩 생산하게 된다. 이외에도 폴리프로필렌(PP) 25만톤과 부타디엔(BD) 14만톤 등을 생산한다.

[소식]

아주그룹이 지난 3일 임직원 100여명과 함께 메타버스로 시무식 행사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본사에서 대면으로 진행하던 시무식을 비대면으로 전환했다. 2021년 최고의 성과를 거둔 사업장과 한 해를 빛낸 우수인재를 포상하고 2022년 특별한 활약이 기대되는 아주그룹의 신임 임원들을 소개했다.

이날 문규영 아주그룹 회장은 “임인년 새해에는 고객과 시장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사회, 환경,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을 하며 공존과 공생의 가치를 실천하는 것이 목표”라며 “2022년 호랑이해를 맞은 만큼 신명 나고 힘찬 범의 기운이 아주 사업장 곳곳에 전달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5월부터 운영 중인 ‘휴식-마일리지’ 제도를 1일부터 기존 6개 노선 159개소에서 8개 노선 180개소로 확대 시행했다. ‘휴식-마일리지’는 화물차 운전자가 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인증하면 횟수에 따라 상품권(4회당 5000원)을 지급하는 제도다. 이번에 확대될 곳은 중부고속도로(남이JC~호법JC), 남해고속도로(함안IC~서부산IC) 내 휴게소 7개소, 졸음쉼터 14개소다.

퍼시스그룹 일룸은 2022년 신학기를 맞이해 학생방 가구 스테디셀러 ‘올 뉴(ALL NEW) 링키플러스’를 출시했으며, 데스커 브랜드는 전속 모델 남주혁과 함께 2022년 신규 캠페인 ‘데스커 앞으로, 가능성 앞으로’를 진행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부채비율이 100%를 초과한 주택에대한임대보증금보증(이하‘특별보증’)을 한시운영 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2020년 8월 18일 임대사업자의 보증가입 의무화시행 이후 부채비율이 100%를 초과해 보증에 가입하지 못하는 임대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HUG는 1월 15일부터 2024년 1월 14일까지 특별보증을 운영한다.

해외건설협회는 지난 5일 해외진출 기업이 해외건설 수행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법률적 어려움에 대한 상담사례를 모아 ‘해외건설 법률컨설팅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공기지연, 지체상금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 기업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협회를 통해 2020년 9월부터 국내 대형 로펌(김·장 법률사무소, 태평양, 율촌, 대륙아주, 화우)과 협약을 체결해 1대 1 맞춤형 법률상담을 지원한 사업 당시 사례를 모은 것이다.

SK에코플랜트는 5~7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인 ‘CES 2022’에서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폐기물과 대기오염물질을 에너지화 또는 자원화하여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순환경제 모델 ‘넷제로 시티(Net Zero City)’를 선보였다.

SK 그룹사와 함께한 이번 행사에서 SK에코플랜트는 현재 진행 및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생산, 연료전지 발전, 폐기물 에너지화, 그린리노베이션 등 환경∙신재생에너지 해법을 소개했다.

신세계그룹의 리빙&라이프스타일 기업 신세계까사는 독점 수입 판매하는 스웨덴 침대 브랜드 ‘카르페디엠베드’가 지난해 12월 월 평균 매출 대비 264% 신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5월 출시 후 7개월 만이다.

에몬스는 수애, 김강우 주연의 JTBC 수목드라마 ‘공작도시’에 제품 협찬 및 ‘공작도시’ 미술팀과 컬래버레이션 한 ‘올 스튜디오’ 소파를 방송 온에어에 맞춰 출시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에몬스는 극중 배경이 되는 상류층 저택 속 주연(김미숙, 수애) 배우의 집집마다 감각있는 인테리어와 다양한 콘셉트의 가구를 협찬했다.

소노펫클럽앤리조트가 한국 어질리티 연합과 함께 ‘비(非) 반려 어린이 반려동물 체험 교실’을 개최한다. 반려동물과의 경험이 없는 어린이들이 전문 훈련사의 지도 아래 반려견을 직접 만나고 교감해 볼 수 있도록 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2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소노펫 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체험 교실은 비발디파크에 투숙하는 고객 중 초등학교 1~3학년 사이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부영그룹은 자사 골프장 제주부영CC·더클래식CC·순천부영CC가 겨울철에도 휴장 없이 운영한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힐스테이트 입주민들에게 새로운 엘리베이터 디자인인 ‘판타스틱 라이드(FANTASTIC RIDE)’를 선보인다. 이번 프로젝트는 엘리베이터를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입주민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이를 위해 현대건설은 현대엘리베이터와 함께 지난해부터 연구개발을 진행해 샘플 설계까지 약 18개월의 시간을 통해 완성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말일 올해 매입약정 사업계획, 주택매입 기준 등을 담은 ‘2022년도 민간 신축 매입약정 방식 매입 사전 공고’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민간건설주택 매입약정방식은 LH가 민간사업자의 건축예정 또는 건축 중인 주택에 대해 건축완료 전 매입약정을 체결한 뒤 준공 후 매입해 매입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LH는 총 4만3000호 주택 매입, 필요물량 확보 위해 연중 수시 접수할 예정이다.

볼보그룹코리아 볼보건설기계(볼보CE) 국내영업서비스가 지난 7일 ‘2022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제조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회사측은 생산, 판매, 마케팅, 연구개발을 포함한 비즈니스 활동의 전 영역에서 고객의 성공과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을 최우선 목표로 해 2년 연속으로 동일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자평했다.

[신사업]

한미글로벌은 지난 4일 자회사인 한미글로벌투자운용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리츠(REITs) AMC(자산관리회사, Asset Management Company) 본인가를 획득해 본격적인 리츠시장 진출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한미글로벌투자운용은 부동산 가치를 판단하고 딜 소싱(Deal Sourcing)을 하면 계열사에서 부동산 개발, 설계, 건설사업관리, 시공, 운용, 매각 등 부동산의 전 생애주기를 책임지는 부동산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6일 차세대 친환경 원료로 꼽히는 암모니아를 활용한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시스템’에 대한 사업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 기술을 보유한 AAR사와 투자 협약을 맺고 암모니아를 자발적 전기화학 반응으로 분해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고순도(99.99%)의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에 대한 실증을 거쳐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채용정보]

건설취업플랫폼 건설워커에 따르면 현대건설, DL이앤씨(구 대림산업), 계룡건설 등이 경력사원 공개채용을 진행 중이다.

현대건설은 소형원전 분야 설계 전문인력을 모집한다. 세부 모집분야는 소형원전 기본설계, 설계관리(EM), 공종별 설계 등이며 10일까지 회사 홈페이지에서 입사지원을 받는다. 지원자격은 ▲직무별 경력 충족자 ▲소형원전 및 상용원전 설계 관련 유경험자 우대 ▲영어활용능력 우수자 우대 등이다.

DL이앤씨는 플랜트사업본부 경력사원(해외 현장)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플랜트 시운전, 플랜트 설비시공, 플랜트 계장시공 등이며 오는 12일까지 자사 홈페이지로 입사지원 받는다. 자격요건은 ▲전문학사 이상 ▲이공계열 전공자 ▲직무별 경력 충족자 ▲영어 능통자 ▲관련 자격증 보유자 ▲알제리 근무 가능자 우대 등이다.

계룡건설은 상반기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건축, 설비, 전기 등이며 오는 21일까지 회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지원자격은 ▲경력 5년 이상 15년 이하 직무 수행자 ▲전공 관련 자격증 보유자 ▲설비직의 경우 4년제 대학 졸업자 등이다.

대우조선해양건설도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공사·공무, 건축, 기계·전기, 안전등이며 31일까지 회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자격요건은 ▲초대졸 이상 관련학과 졸업자 ▲직무 경력 3년 이상 ▲관련자격증 소지자 우대 등이다.

이밖에 한신공영·효성중공업(31일까지), 금강토건(29일까지),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더본종합건설(17일까지), 시티건설(14일까지), 신원종합개발(12일까지), 남양건설(11일까지), 현대엔지니어링·두산건설·한진중공업·중흥건설·라온건설(9일까지), GS건설·포스코건설·HDC현대산업개발·금성백조주택·현대아산·정림건축(채용시까지) 등이 수시 및 상시 인재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