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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4-18 18: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해외건설 수주액 ‘껑충’…정부 지원 더 절실해진다
해외건설 수주액 ‘껑충’…정부 지원 더 절실해진다
  • 이하영 기자
  • 승인 2022.01.03 18: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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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시공→투자개발 전환 움직임…해외 수주 능력 향상
공기업+민간건설사 ‘팀 코리아’, 금융·기술 통합해 경쟁력↑
호주 NEL 프로젝트 그린즈버러 지역 조감도. <GS건설>

[인사이트코리아=이하영 기자] 해외건설 수주 저울추가 단순 시공에서 투자개발형(PPP·Public-Private Partnership) 사업으로 기울고 있다. PPP 사업은 공적자금과 민간재원이 함께 투입되는 민관합작투자사업으로, 우리 정부도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함께 진출하는 민관연합이나 금융 대출 등의 ‘팀 코리아’ 체제로 수주 경쟁력 확보를 돕고 있다.

3일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목표액 300억 달러를 초과한 306억 달러로 집계됐다. 국토부 등은 코로나19로 위축된 해외건설업계에서 2년 연속 3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눈에 띄는 것은 PPP 수주 비중이 2020년 1.8%에서 2021년 10.2%로 대폭 증가한 점이다. PPP는 민간 기업이 공공 인프라 투자와 건설, 유지, 보수 등 운영으로 수익을 얻고 현지 정부가 세금 감면과 일부 재정 지원 등을 담당하는 사업 모델이다.

GS건설, PPP로 호주시장 개척

지난해 수주액이 껑충 뛴 해외건설 수주 국가는 호주다. GS건설은 카펠라, 존 레잉, DIF, 퍼시픽 파트너십 등 해외 기업들과 조인트벤처를 꾸려 호주 3대 도시 중 하나인 멜버른 외곽순환도로와 동부도로를 연결하는 총 사업비 10조원 규모의 사업을 수주했다. GS건설 수주액은 2조8000억원 상당이다.

GS건설은 이와 관련해 “선진 건설시장에서 한국 건설사의 기술력과 자금조달 능력을 인정받은 좋은 사례”라며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다년간 쌓은 기술력과 국내 PPP 사업 강자로서 호주 등 신시장에서의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선진 건설시장에 편입하기 위해서는 자금 조달 능력이 필수다. 도로나 항만 등을 만드는 인프라나 가스플랜트 등을 설치하려면 필요한 투자금이 상당하지만 중동지역과 같이 자금력 있는 국가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수주에서 GS건설이 ‘자금조달 능력을 인정 받았다’고 강조한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해외 수주 시 한국수출입은행이나 KDB산업은행 등의 도움을 받아 수주 경쟁력을 높이는 경우도 적지않다. 공기업의 신용도나 운영 실적 등에 민간기업의 기술력이 더해질 경우 수주 경쟁력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아랍에미리트(UAE)의 초고압직류 해저 송전공사(총 사업비 4조2000억원)는 한국전력이 입찰 과정 전반을 주도하고 삼성물산이 설계와 시공, 한국수출입은행이 금융을 담당해 팀 코리아로 따낸 사업이다. 지난해 11월 현대엔지니어링도 파라과이 ‘아순시온-으빠까라이 경전철 사업’에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주도 하에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민관 협력사업으로 최종 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국의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4년을 기점으로 축소됐다가 2020~2021년 연간 수주액 300억 달러를 넘기며 다시 살아나는 추세다. <e나라장터>

정부, 해외수주 활력 제고·보완 방안 강화

해외건설 수주는 2010년 700억 달러를 돌파하며 2014년까지 지속해서 성장했지만 2015년 저유가와 세계경제 불확실성 영향으로 성장세가 꺾였다. 2016~2019년 연간 수주액 200억 달러대 침체기를 지나 2020년부터 300억 달러대로 반등에 성공했다.

이에 국토부 등 관계기관도 해외수주 늘리기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권혁진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2022년에도 수주 모멘텀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고위급 수주 지원, 팀 코리아 플랫폼 구축, 금융‧투자 및 법률 자문 지원 등 전방위적 수주지원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며 “PPP와 건설사업관리(PM)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대한 수행 역량과 진출 기반 확대를 위해 범부처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7월 5일 ‘제22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외수주 활력 제고 및 고도화 방안’을 발표하며 적극적인 해외수주 지원 의사를 밝혔다. 주요 내용은 정책지원과 역량강화로 나뉜다.

정책지원으로는 해외사업 금융지원 우대, 저신용국 지원 2단계 도입, 기본여신약정 확대, PIS펀드 조성 확대 등 금융지원 강화를 우선했다. 기업지원 방안으로는 사업 타당성조사(F/S) 지원규모·범위 확대, 법률자문 지원 강화 등을 준비했다. 또 10대 프로젝트를 선별, 집중 지원해 수주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고부가가치 투자개발사업 전환을 위해 공공과 민간부문에서 역량 강화를 이어간다. 공공부문은 ▲인프라 공기업이 기획·투자하는 민관 동반진출 해외 PPP 사업 전방위 지원 ▲공기업 투자유도를 위한 예타·인사제도 개선 ▲KIND 기능강화를 다짐했다. 민간부문에서는 PM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과 발주 확산을 유도한다. 또 한미 인프라 협력 강화 및 미국시장 진출기반 조성, 개도국 EDCF PPP 지원체계 정착, G2G 협력(EIPP, K-City Network) 강화 등을 통해 주요국 진출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관련 단체도 해외건설 수주 역량 키우기에 적극 나섰다. 박선호 해외건설협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정부 및 금융기관과 함께 PPP 사업 등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강화, 공적개발원조(ODA) 지원사업 확대, 공기업과의 팀코리아 구성 등 전방위적인 수주지원 활동을 펼쳐나가겠다”며 “적기 적소에 정부의 고위급 해외건설 수주지원단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의 소통을 뒷받침하고 우리 기업의 중장기적인 해외건설 미래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지원방안도 적극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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