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OCI, 음극재 코팅용 소재 ‘피치’ 국산화 나서
포스코케미칼-OCI, 음극재 코팅용 소재 ‘피치’ 국산화 나서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1.08.2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케미칼 음극재 세종공장.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음극재 세종공장.<포스코케미칼>

[인사이트코리아=서창완 기자] 포스코케미칼과 OCI가 총 745억원을 투자해 합작사인 피앤오케미칼을 통해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음극재 코팅용 피치(Pitch) 생산에 나선다. 2024년 연산 1만5000톤 규모를 갖추는 게 목표다.

지난해 7월 설립된 피앤오케미칼은 포스코케미칼 51%, OCI 49%의 지분을 보유한 합작법인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투자비는 양사가 지분비율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자할 예정이다.

이번에 생산하는 피치는 녹는점이 높은 고연화점(高軟化點) 피치다. 석유를 증류해 얻어진 잔유물을 열처리해 제조한 탄소소재다. 고연화점 피치는 이차전지의 충전·방전 효율 향상과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해 음극재 표면 코팅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음극재의 팽창을 막아 고용량 배터리와 차세대 실리콘 음극재의 핵심 소재다.

국내에는 음극재용 피치 제조사가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포스코케미칼은 수급 안정성과 맞춤형 품질 생산을 통해 사업 경쟁력 향상이 예상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피치 생산기술을 보유한 OCI는 이번 협력으로 기존의 철강부산물을 활용한 피치 생산에서 석유계 고연화점 피치 생산으로 새로운 사업 진출을 통한 수익 증대가 기대된다.

피앤오케미칼은 2022년 5만톤 규모의 반도체 세정용 고순도 과산화수소 생산과 더불어 2024년 이차전지소재인 음극재 코팅용 피치를 생산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첨단 화학소재 분야로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