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창우 정신건강전문의 “비만은 알코올 중독과 같은 중독질환”
[인터뷰] 한창우 정신건강전문의 “비만은 알코올 중독과 같은 중독질환”
  • 신주은 기자
  • 승인 2021.07.28 09: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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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비만은 중독이다’ 통해 식이중독 비만의 원리와 체계적인 다이어트 성공 로드맵 제시

 

도서 '비만은 중독이다' 한창우 저자
도서 ‘비만은 중독이다’ 한창우 저자

[인사이트코리아=신주은 기자] 코로나19는 불과 몇 달 만에 우리 삶을 크게 바꿨다. 갑자기 변해버린 환경에 적응하느라 혼란스럽고, 절망감과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도 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우울감에 병원을 찾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을 뜻하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길어지는 거리두기로 인해 우울감만 생긴 것은 아니다.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더 많이 먹게 되고 활동은 줄어들어 비만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체중이 늘어난 이들을 일컫는 일명 ‘확찐자’는 그저 웃음으로 넘길 일은 아닌 거 같다. 최근 3년간 다이어트 약물 처방이 급증했다는 보도는 확찐자들의 절실한 다이어트 바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방증이 아닐까.

하지만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체중감량은 다이어트의 일부일 뿐 근본적인 다이어트로 볼 수 없다고 한다. 최근 출간한 ‘비만은 중독이다’의 저자이자 정신과 전문의로 활동하고 있는 한창우 저자는 비만을 식이중독 질환으로 다가가야만 건강한 다이어트 더 나아가 ‘살찌지 않는 새로운 나’로 거듭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비만은 단순히 많이 먹고 체중이 증가한 게 아니라 스스로 음식 섭취를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기에 중독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부터 차근히 풀어가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한창우 저자는 중독 질환으로서의 비만부터 실질적인 다이어트 팁과 함께 그만의 노하우가 담긴 중독 치료 12단계를 책에 담았다.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정신과 전문의이자 이번에 출간한 도서 ‘비만은 중독이다’의 저자다. 현재 시립병원에서 정신질환 환자들을 돌보며 알코올, 도박, 마약 등과 같은 중독질환에 대한 진료와 교육을 하고 있다.”

이번에 출간한 책은 비만을 다뤘는데 비만을 중독질환으로 봐야 한다는 건가.
“그렇다. 늘 비만은 식이중독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또 주장해왔다. 그 계기는 습관성이 강한 다이어트약(중추신경흥분재 계열)에 중독된 환자들을 치료하면서부터다. 중독 치료 기법을 적용해 치료를 진행했는데 환자들은 다이어트 약물에서도 해방되고 비만 치료도 성공했다. 이를 계기로 비만을 식이중독으로 해석하고 비만 치료를 시작하게 됐다.”

유튜브 채널에도 출연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의학채널 ‘비온뒤’의 다이어트 프로그램 ‘비만은 중독이다’ 진행을 맞고 있다. 비만의 본질적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한다.”

바쁜 와중에 책을 출간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비만은 중독질환이다. 조금만 방심하면 다시 재발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반드시 자신을 되돌아보고 점검해야만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살을 빼기 위한 잠깐의 플랜 정도로 생각하는 거 같다. 그러니 열심히 살을 빼도 요요현상에 다시 살이 찔 수밖에 없다. 반복되는 다이어트에 지치기도 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해치는 안타까운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지 않을까.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중독 치료의 관점에서 다이어트에 전반적인 것을 담았다.”

‘비만은 중독이다’는 어떤 책인가.
“비만의 중독적인 본질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비만을 중독으로 해석하면 ‘왜 시작하지 못하는지’ ‘왜 번번이 실패하는지’ ‘왜 요요가 생기는지’를 이해할 수 있기에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꼭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다.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준비하는 독자나 근본적인 변화를 목표하는 독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비만을 중독 치료한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다.
“중독질환의 정의는 어떤 물질 또는 행동에 대한 과도한 몰입, 금단과 내성 그리고 아무리 끊으려 해도 끊어지지 않는 통제 불능이라고 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을 예로 들어보자. 알코올을 계속 섭취하다 보면 양이 늘고 끊으면 각종 금단 현상이 생기지 않나. 술을 끊고 싶어도 멈출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왠지 비만이랑 비슷하지 않나. 식이중독은 음식을 배고프지 않아도 계속 먹고, 먹다 보면 양이 늘게 돼 음식을 통제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 탄수화물과 같은 물질은 뇌의 쾌락회로를 자극하는 중독 물질이다. 그것도 코카인 같은 마약보다도 더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니 단순히 살을 뺀다는 다이어트가 아닌 중독 치료라는 생각으로 다이어트에 임해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도서 '비만은 중독이다'
도서 ‘비만은 중독이다’

일반적인 중독과 다른 점이 있나.
“진짜 중요한 차이는 다른 중독과는 다르게 비만은 탄수화물을 중심으로 한 물질을 끊지 못하게 하는 물질중독뿐만 아니라 먹는 행동을 멈출 수 없는 행위중독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야식이 습관이 된 사람이라면 배가 부르더라도 밤에 뭐라도 시켜 먹지 않나. 먹는 것과 배달, 즉 물질과 행위에 중독된 것이다. 또 다른 점이 있다면 알코올이나 도박같은 문제는 딱 끊는 게 목표인데, 우리는 음식을 완전히 끊을 수 없으니 적절히 조절해야 하는 것이다. 음식을 조절해야 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 그래서 비만은 더욱 치료가 어려운 중독질환이다.”

식이중독으로서의 비만을 책 한 권으로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의학적인 접근이지만, 그렇다고 이해하기 힘들게 구성하진 않았다. 실제 경험과 함께 다이어트를 해야만 하는 이유, 다양한 팁 등 에세이 형식을 통해 독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했나.
“먼저 독자들이 다이어트 전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내 경험과 다이어트 성공 법칙, 그리고 비만의 중독성 속성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근본적인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왜 다이어트를 해야만 하는지 등을 생각하고 실천한다면 다이어트 성공과 함께 새로운 모습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는 중독 치료의 원칙에 따라 식이중독 치료를 체계화해 정리했다. 크게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나눠 각 치료법을 상세히 기술했으니 이해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와 함께 워크북,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 부록을 첨부해 독자들의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비만 치료법이 두 가지로 나뉜다고 설명했는데.
“식이중독 치료는 크게 생물학적 치료와 사회적 치료로 나뉠 수 있다. 생물학적 치료는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운동은 어떤 운동을 어느 정도의 강도로 유지하는지를 의미한다. 또 필요하다면 처방받는 다이어트 치료제도 이에 해당한다. 다음으로는 사회적 치료인데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주변 사람들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다이어트 중에 모임이나 회식 등 다양한 위험요소가 있지 않나. 그런 요소들을 애초에 주변 사람들을 이용해 경계하는 방법이다. 생물학적 치료와 사회적 치료 모두 책에 자세한 설명과 함께 예시 방법도 담았으니 잘 활용하길 바란다.”

중독 치료 12단계를 통한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했는데.
“12단계 중독 치료는 알코올, 마약, 도박 등 중독 치료 자조 모임에서 사용하는 치료법이다. 이 치료는 지금까지 수많은 중독자를 회복시켜 그 효과를 입증했다. 심리적 치료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이 방법을 비만 치료에 적용해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고 효과를 확인했다. 하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은 내용이 어렵고 영성 치료적인 부분이 있어 따라 하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해하기 쉽고 일상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인지행동치료 형태로 구성해 워크북을 만들었다. 꼭 병원에 오지 않아도 일상에서 하나씩 실천해보길 바란다.”

이 책을 어떤 독자들이 활용하면 좋을까.
“이 책은 다이어트에 대한 총론서와 같다. 다이어트를 한 번이라도 생각해 본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접해봤으면 한다. 비만이 왜 중독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설명부터 다이어트 팁과 체계적인 치료법이 잘 정리돼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무턱대고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을 활용하는 것보다 비만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생물학적 과학적 심리적 치료 원리를 잘 숙지하고 익힌 후에 식이나 운동을 활용하는 게 좀 더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일 것이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했으면 한다.”

책 내용 중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특별히 한가지 내용을 강조하기보다 다이어트의 기본 원칙에 대해 기억했으면 한다.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하는 것’은 가장 기본이다. 그 다음이 더 중요하다. 기본을 꾸준히 지키고 몸에 익히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원칙을 실천하면 ‘살찌지 않는 새로운 나’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100일 동안 실천하면 몸에 베어 습관이 된다고 한다. 흔히들 100일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독자들의 건강한 습관을 위해 함께 구성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새로운 자신을 만나 보길 바란다.”

다이어트 보조제를 같이 활용하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제발 비싼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나 약물에만 의존하는 다이어트는 지양하길 바란다. 다이어트가 어렵다고 생각해서 그럴 수는 있지만 다이어트가 가장 쉽다. 노력에 대한 결과가 확실하니 말이다. 쉽게 얻은 결과는 쉽게 무너지기 마련이니 충분한 노력을 통해 다이어트를 이뤄내길 바란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비만이 중독임을 널리 알리고 12단계 비만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는 모든 활동에 매진할 계획이다. 현재 유튜브 채널 ‘비온뒤’에서 비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책의 내용을 방송에 담아 독자들이 더욱 이해하기 쉽고 일상에서 실천하도록 돕기 위해서다. 또 3학기부터는 교수직에 복귀해 환자들의 회복을 돕고 학생 및 전문가를 교육할 예정이다."

끝으로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다이어트가 어려워서, 비만인걸 인정하는 거 같아 부끄러워서, 업두가 안나서 등 다양한 이유로 망설이고 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길 바란다.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고 개선하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은 강하고 용기 있는 사람이다. 그러니 당연히 다이어트도 성공하리라 믿는다. 코로나로 다 같이 힘들고 암울한 시기지만, 누군가는 이런 위기에서도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독자들도 코로나로 세상이 셧다운 된 이 시점에 다이어트를 통해 완전히 달라진 자신을 만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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