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안전 오류 잡아내는 스마트 안전벨트 개발
포스코건설, 안전 오류 잡아내는 스마트 안전벨트 개발
  • 이하영 기자
  • 승인 2021.06.2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자에게 PC‧모바일로 통보…작업자에게 경고음 직접 알림
비계·동바리 설치, 타워크레인 설치 등 추락위험 작업에 적용 예정
포스코건설이 2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안전벨트 체결 오류 등을 탐지하는 안전기술을 선보였다. <포스코건설>

[인사이트코리아=이하영 기자] 포스코건설이 건설현장의 안전벨트 체결 오류나 실수를 차단하는 스마트 안전벨트를 개발했다.

포스코건설이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안전벨트는 생명줄이나 구조물에 정확히 체결됐는지를 판단하고 아예 체결하지 않거나 엉뚱한 곳에 체결했을 경우 안전벨트 착용자와 안전관리자에게 즉시 통보된다.

안전관리자가 중앙관리 컴퓨터나 모바일로 현장근로자의 안전벨트 미체결 또는 체결오류를 확인하면 즉시 무전 또는 현장을 방문해 안전벨트 정상체결을 지시한다. 또 안전벨트 불량체결 사례는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추후 근로자 안전교육과 스마트 안전벨트 기능개선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2019년부터 안전시스템 전문 중소기업인 티앤블루랩과 연구개발에 착수해 2년 만에 안전벨트 부정체결에 대한 사례를 걸러내는 스마트 안전벨트와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6개월에 걸친 현장 테스트를 거쳐 이달 최종 상용화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

최근 현장에서 자체 테스트를 완료한 포스코건설은 비계‧동바리 설치, 교량, 타워크레인 설치 작업 등 추락위험이 높은 작업에 스마트 안전벨트를 활용할 계획이다. 10개 현장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스마트 안전벨트 체결관리 시스템은 관리자, 작업자 모두에게 안전벨트 체결을 상기시켜 추락사고를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며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현장을 만들어 포스코그룹 5대 브랜드 중 하나인 함께 미래를 만드는 회사(Life with POSCO)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