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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대란에 ‘K-배터리’ 위상 흔들린다
인력 대란에 ‘K-배터리’ 위상 흔들린다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1.06.17 11: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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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못 따라가는 인력 양성…범부처 전략 없이는 ‘K-배터리’도 허상
전기차 배터리 업계가 인력 부족을 호소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다음달 '배터리 전략'에 이 부분을 반영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1' 행사에 문승욱(오른쪽 5번째) 산업부 장관과 배터리 업계 CEO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서창완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1’ 행사에 문승욱(오른쪽 5번째) 산업부 장관과 배터리 업계 CEO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서창완>

[인사이트코리아=서창완 기자] 전기차 배터리 업계가 인력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전기차 산업이 커지는 속도를 인력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서다. 현장에서는 배터리 관련 학과 학생 모셔가기 경쟁이 한창이다. 수급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에서 외국 기업들도 하나둘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인력 부족 현상이 계속되면 전기차 산업 성장 국면에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울 거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배터리 관련 학계에서는 범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 다음 달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놓기로 한 ‘K-배터리 전략’에 인력 부족 문제가 담긴다면 ‘땜질식 처방’이 아닌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주문도 했다. 인력 부족 현상의 직접 피해자는 중소기업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산업 초기에 단단한 생태계를 구성하는 일이 국내 배터리 업계의 중요 과제로 떠오른다.

배터리 산업 성장 못 따라가는 인력 양성…범부처 차원 전략 필요

15일 배터리 업계와 학계에 따르면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연구개발(R&D), 제조기술 등 전반에 걸쳐 인력 공급이 기업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설명이다. 전기차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는 데 인력 양성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이 근본 원인으로 꼽힌다. 고급 인력을 양성하려면 수년의 기간이 필요하다.

전기차 산업 성장 속도는 인력 양성 시간을 기다려주지 않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64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70%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성장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IHS마킷은 2025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1220만대를 기록하며 연평균 5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시장이 커지는데 인력 양성에는 한계가 있어 수요공급 원칙에 따라 인력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 “배터리를 하지 않던 외국계 기업들도 사업에 뛰어들 정도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지난 9일 배터리 업계와 비공개 간담회를 마친 뒤 “업계에서 인력을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컸고, 소재 확보 등 몇 가지 건의 사항을 주셨다”며 “다음 달 발표될 K-배터리 산업 발전 전략에 최대한 담아 탄력 있게 사업할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 차원의 인력 수급 전략이 곧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배터리 인력 양성의 최일선에 있는 학자들은 공급 부족 현상이 하루 이틀 일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국가 교육과정, 학과 간 이해관계 등 문제로 산업부가 독자적으로 나서 ‘배터리 전략’을 발표하는 식의 해결은 힘들 거라고 보고 있다. 범부처 차원의 협업이 있어야 인력 부족 현상이 해결될 수 있다는 의미다.

배터리 인력 수급 문제를 산업부가 나서서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는 학교의 인력 배출 시스템이 경직돼 있어서다. 교수들은 각 학과에 할당된 학생 수가 정해져 있어 수요가 많다고 이를 쉽게 바꿀 수 없다. 이런 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인력을 늘릴 방법이 사실상 없다고 지적한다.

학계에서는 현재 배터리 관련 학과 정원을 늘리려면 타 과에서 가져오는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전체 학생 수가 급감하면서 교육부가 정원을 제한하는 분위기라 구조를 바꾸기는 더 어려운 실정이다.

업계와 학계에서는 인력 문제를 해결하려면 범부처 차원의 ‘배터리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선양국 한양대 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산업계가 필요한 인력에 대한 수요조사를 우선한 다음 정부는 공급 측면에서 학생 정원에 대한 계획을 짜야할 것”이라며 “이러려면 산업부뿐 아니라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범부처 차원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 교수는 “대책 마련이 일회성 대응책 마련에 그쳐서는 안 된다”며 “사회적 이슈가 되니까 우리는 이렇게 대응했다는 식보다는 본질적인 문제 해결이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기업 사정 그나마 나아…중소기업은 열악 그 자체

인력의 빈부격차도 문제다. 일선 교수들은 대기업은 그나마 사정이 낫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석·박사 학생들도 대기업에서 모셔가기 경쟁이 있을 정도로 취업이 잘 되는 편이다. 2~3곳에서 제의를 받아 저울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인력풀이 적다 보니 대기업 수급까지는 어떻게 해결하더라도 중소기업은 인력 가뭄을 겪고 있는 셈이다.

조재필 울산과기대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대기업의 경우 학생들도 알아서 찾아가는 편이라 실제적으로 뒷받침할 부분이 많이 있지는 않다”며 “대기업으로 인력이 다 빠져나간 데다 국내 중소기업이 지방에 있다 보니 학생들의 선호도도 높지 않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중소기업 양성 프로그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학원생이 갈 수 있을 만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현재로서는 전혀 없다는 것이다. 중소 배터리 업계 한 관계자는 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연신 한숨을 내쉬었다.

교수들은 배터리 특화 대학원 확충이나 직업전문학교 양성 등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특성화 학과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고민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얘기했다.

조 교수는 “지금도 늦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반도체 분야처럼 배터리 분야에서도 본격적으로 인력 양성에 나설 때가 됐다”고 조언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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