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AI 추구’ 선언한 박정호 SKT 사장
‘사람 중심 AI 추구’ 선언한 박정호 SKT 사장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1.05.13 11: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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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추구 가치 제정 선언, AI 컴퍼니로의 혁신 본격화
7대 추구 가치 추진…기술안정성·사생활보호 강조
SK텔레콤 박정호 대표이사가 ‘사람’ 중심의 AI 이념 설정에 나선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사람’ 중심의 AI 이념 설정에 나선다. <SK텔레콤>

[인사이트코리아=김동수 기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AI(인공지능) 윤리 경영 시스템을 선포하고 ‘사람’ 중심의 AI 이념 설정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제정을 선언하며 AI 컴퍼니(AI Company)로의 혁신을 본격화한다고 13일 밝혔다. SKT는 이를 기반으로 사규 반영 및 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사회적 가치’ ‘무해성’ ‘기술 안정성’ 등 7대 추구 가치로 구성

AI 추구 가치는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이자 구성원이 실천하기 위한 기준이다. ‘사람 중심의 AI–함께 공존하며, 더 높은 곳을 향합니다’라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된다.

7대 추구 가치는 SKT가 주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 ▲무해성 ▲기술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 등이다.

SK텔레콤이 제정한 AI 추구 가치의 특징은 기술안정성과 사생활보호를 강조했다는 점이다. 기술안정성은 국내 최고 통신사로서 30여년의 통신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초연결 사회에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반영했다.

사생활보호는 AI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초연결로 고객과 더 가까워지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 관리환경을 위한 조치를 충실히 하겠다는 의미다. 또 지속혁신이라는 가치를 포함함으로써 빠르게 발전하는 AI기술과 사회 환경에 대응해 열린 자세로 이해관계자와 AI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했다.

SK텔레콤은 사람 중심의 AI 추구 가치 정립한다.
SK텔레콤은 사람 중심의 AI 추구 가치를 정립하기 위해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를 구체화했다. <SK텔레콤>

사규 반영, 구성원 교육 실시 등 전사 프로세스 반영 계획

SKT는 이달 중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해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할 방침이다.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도 수립해 AI 추구 가치를 내재화할 계획이다. SKT가 제공 중인 다양한 서비스의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프로세스에도 적용, 서비스 사전 검토부터 고객의 피드백까지 AI가 적용되는 모든 단계에서 윤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AI 관련 업무 적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AI 체크리스트도 개발한다. 체크리스트는 기존 AI 서비스에 적용될 뿐 아니라 신규로 개발하는 AI 서비스의 기획·개발·배포·운영 등 각각의 단계에서 AI 추구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적시,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을 최소화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이 된다.

SKT는 이번 AI 추구 가치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했다. 자문단에는 이번 추구 가치 제정의 자문 역할을 맡은 오병철 연세대 법대 교수(윤리 법학)와 박상철 서울대 법대 교수(인공지능법), 김현경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지적재산권·정보기술), AI 사회적 기업인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 오혜연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소셜 컴퓨팅), 김윤 CTO가 참가한다.

자문단은 정기 회의를 통해 AI 윤리 관련 이슈를 논의하고 AI 적용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 5월과 6월 2회 개최하는 웨비나에 참석해 국내외 AI 윤리의 최신 동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역할도 한다.

매년 개최해온 ‘ai.x컨퍼런스’에서도 국내외 전문가들이 AI 윤리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세션을 기획할 예정이다. 학계·산업계 등 각계의 AI 산업 관련자들이 AI의 가치를 돌아보게 함으로써 올바른 AI 생태계가 확산할 수 있도록 선도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김윤 SKT CTO는 “AI 추구 가치 정립은 SK텔레콤이 AI Company로 변화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AI 서비스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초연결 서비스로 불완전성을 숙명으로 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내부 교육, PLM 정립, 체크리스트 수립 등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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