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기반은 단단하고 변화는 신속하게”
[신년사]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기반은 단단하고 변화는 신속하게”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1.01.0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 전략 ‘프레시(FRESH)’ 밝혀…전략 이룰 ‘휴먼탤런트’ 강조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인사이트코리아=박지훈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기반을 단단하게 다지고 변화를 신속하게 이루는 중기 전략 ‘FRESH(프레시)’를 제시했다. 본업인 금융에서 ‘고객 퍼스트(고객 First)’라는 가치로 기본을 다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증폭된 복합적 불확실성에 맞서는 빠른 변화를 당부한 것이 핵심이다.

다음은 조용병 회장의 신년사.

임직원 여러분. 이제 2021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 19는 그동안 우리 사회를 지배해 왔던 기존의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무너뜨렸습니다. 우리 삶의 모습은 대면에서 비대면 중심으로 완전히 달라졌고 모든 비즈니스의 핵심에는 언택트가 자리잡았습니다. 변화와 혼란이 가중되는 ‘복합적 불확실성’의 시대, 준비되지 않은 자에겐 위기이지만 준비된 자에겐 기회입니다.

지난해 신한은 남보다 한 발 앞서 그룹의 중기전략 ‘프레시 2020s’를 수립하고 변화를 시작하였습니다. 올해 역시 신한이 나아가야 할 길은 ‘프레시’입니다. 고객 신뢰와 위기 대응을 바탕으로 조직의 체질을 강화하면서 기반을 단단하게 다져 갑시다. 미래 성장을 위한 기회를 끊임없이 탐색하면서 일류(一流) 신한을 향한 변화를 신속하게 추진해 갑시다.

먼저, ‘기반은 단단하게!’‘펀더멘털(Fundamental)’과 “레실리언스(Resilience)’를 단단하게 다져 갑시다. 펀더멘털을 한 단어로 정의하면 기본입니다. 기업의 기본은 어떤 상황이나 어떤 위기가 닥치더라도 상품/서비스 경쟁력 유지 등 기초체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올해도 신한의 기초체력을 튼튼히 다지고 핵심사업의 질적 개선을 지속 추진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갑시다.

보다 중요한 기본은 고객입니다. 고객은 신한의 존재 이유이자 금융의 기본입니다. “고객 없이는 신한도 없다”는 진리를 모든 임직원이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겨야 합니다. 올 한 해 고객 퍼스트라는 확고한 원칙 아래 그룹의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바꿔 갑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고객이 인정하는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굳건한 신뢰를 다시 쌓아 갑시다.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예측불가의 시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하는 것은 레실리언스(회복성) 역량입니다. 레실리언스의 근본적인 바탕은 리스크의 본질과 속도를 누구보다 빨리 알아내고 기민하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그룹 전체적으로 리스크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고 상황에 맞는 위기대응 방안을 일사불란하게 실행해 갑시다! 레실리언스의 가장 핵심이 되는 특성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강한 회복 탄력성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변화는 신속하게!’‘에코시스템(Eco-system)’과 ‘서스테이너빌리티(지속가능성)’를 신속하게 추진합시다. 코로나로 앞당겨진 미래, 업종을 막론하고 모든 기업이 디지털에 사활을 거는 상황에서 신한의 운명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전환)에 의해 좌우될 것입니다.

지난해 그룹 차원에서 구축한 DT 구동체계를 바탕으로 현장과 본부, 국내와 글로벌, 신입직원부터 리더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한마음으로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합시다!

고객·시장이 인정하는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 혼자만의 힘으로는 부족합니다. 업(業)의 경계를 뛰어넘는 일류의 개방성이 필요합니다. 핀테크, 빅테크 등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디지털 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에 나섭시다. 

코로나 위기를 거치면서 우리 사회 많은 분들이 힘겨운 날들을 겪고 있습니다. 그룹의 미션인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의 실천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소상공인,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청년·스타트업이 창업의 꿈을 이어가도록  신한의 진정성을 담은 따뜻한 금융을 전합시다.

단단한 기반과 신속한 변화.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휴먼탤런트(Human-talent)’ 입니다. 프레시를 완성시키는 것은 결국 사람과 문화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디지털·융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 계획, 교육 과정, HR 플랫폼까지 그룹 차원에서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발탁하고 능력을 발휘할 기회도 부여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아름다운 꽃과 풍성한 열매를 맺습니다(근고지영·根固枝榮).고객과 사회의 굳건한 신뢰 위에서 성장의 기초체력을 다지고 위기를 기회로 바꿔 갑시다.

전장(戰場)에 임하는 군대는 물과 같이 빠르고 유연하게 움직여야 합니다(병형상수(兵形象水). 급변하는 환경, 높아진 시대적 요구에 맞춰 우리 스스로를 변화시켜 금융의 미래를 주도해 갑시다!

올 한 해 2만8000 신한 가족 모두가 기반은 단단하게! 변화는 신속하게! 일류 신한을 향해 힘차게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