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기업혁신대상 대통령상 수상…‘2·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 높은 평가
대한항공, 기업혁신대상 대통령상 수상…‘2·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 높은 평가
  • 강민경 기자
  • 승인 2020.12.08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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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기 화물전용 항공기로 개조한 역발상 전략으로 흑자 달성
최첨단 IT 솔루션 선제적 도입으로 코로나19 위기 신속 대응 호평
대한항공이 8일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 27회 기업혁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김승복 대한항공 정책기획담당 전무,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엄재동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장 전무.대한항공
대한항공이 8일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7회 기업혁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김승복 대한항공 정책기획담당 전무,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엄재동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장 전무.<대한항공>

 

[인사이트코리아=강민경 기자] 대한항공이 8일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7회 기업혁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27회를 맞이한 ‘기업혁신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 주관으로 기업의 경영혁신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경영혁신 성과가 우수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대한항공은 미증유의 코로나19 사태로 항공기 운항 중단과 여객 수요 감소라는 위기 속에서 화물 공급을 선제적으로 확대, 긴급구호 물품 등 급증하는 화물 수요를 선점하는 혁신 전략을 펼쳐 전 직원의 고용 유지를 비롯해 2분기와 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한항공은 유휴 여객기를 화물 수요가 풍부한 노선에 적극 투입하고, 여객기 좌석에 안전하게 화물을 탑재할 수 있는 카고 시트백(Cargo Seat Bag)을 설치해 화물 수송에 활용하고 있다. 여객기 좌석 개조 작업을 통해 화물 공급을 확대하는 등 역발상 전략으로 화물사업에서만 2·3분기 각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여객기를 화물 전용으로 개조하는 작업은 단순히 좌석을 장탈하는 것이 아닌, 복잡한 기내 전기배선 제거 작업과 화물 고정을 위한 규격화된 바닥 잠금장치 설치 등 까다로운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상당한 수준의 기술적 검토와 역량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대한항공 측 설명이다.

또 대한항공은 유연한 조직문화를 구축해 사내 소통을 강화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G-Suite 등 최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전사 협업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비대면 업무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한 점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이러한 경영혁신 성과는 위기 극복에 헌신적으로 동참한 임직원들의 노력과 함께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위기 돌파 능력과 리더십도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날 시상식에 참석한 우기홍 사장은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전 임직원의 동참과 희생이 있었기에 값진 성과가 가능했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다양한 경영 혁신과 지속가능 성장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은 코로나 백신 수송에 필요한 ‘의약품 운송을 위한 자격’(CEIV Pharma)과 전문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지난 9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수송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차별화된 화물사업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항공업계의 새로운 표준을 정립하고 모범사례를 제시해 나가고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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