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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2024-03-28 19:16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백복인 KT&G 사장, 나눔으로 더 좋은 내일 상상하다
백복인 KT&G 사장, 나눔으로 더 좋은 내일 상상하다
  • 강민경 기자
  • 승인 2020.09.03 09: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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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상생·창의 세 바퀴로 굴러가는 '나눔의 수레'
백복인 사장.KT&G
백복인 사장.<KT&G>

[인사이트코리아=강민경 기자] ‘더 좋은 내일을 상상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함께 사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기업시민으로서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는 KT&G. KT&G는 희망·상생·창의라는 세 가지 핵심가치에 기반 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창업 지원과 임직원 성금 기부·봉사, 사회복지, 장학, 문화예술 등 다방면에 걸쳐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상생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뻗고 있다.

KT&G의 사회공헌에 업계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비중이 국내 최고 수준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KT&G는 매년 매출액의 2% 이상을 사회공헌에 투자하는데, 영업이익의 2%를 사회에 공헌하는 경우는 더러 있지만 매출액의 2%를 환원하는 기업은 극히 드물다는 게 업계 안팎의 평가다. KT&G는 2004년부터 2019년까지 사회공헌에 약 1조300억원을 사용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백복인 사장의 주도하에 매출액의 약 3.4% 수준인 1010억원을 사회공헌활동에 투자해 눈길을 끌었다. 이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조사한 2018년 주요 기업 206개사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비율 평균치인 0.16%의 20배가 넘는 규모다.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으고 직접 결정하는 新 기부문화

KT&G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전국 복지기관에 총 3억원 상당의 상상나눔 도시락을 지원했다. 도시락 지원에 필요한 비용은 KT&G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모인 ‘상상펀드’로 마련됐다.KT&G
KT&G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전국 복지기관에 총 3억원 상당의 상상나눔 도시락을 지원했다. 도시락 지원에 필요한 비용은 KT&G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모인 ‘상상펀드’로 마련됐다.<KT&G>

KT&G의 사회공헌활동이 차별화된 부분은 경영진이 결정하는 하향식(TOP-DOWN) 방식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직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능동적 방식으로 독창적 기부 문화를 구축했다는 게 특징이자 장점이다.

회사와 임직원이 함께 만드는 사회공헌기금 ‘상상펀드’는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성금에 회사가 동일 금액을 매칭그랜트(Maching Grant) 방식으로 기부해 만들어진다. 상상펀드의 연간 운영규모는 약 40억원에 달한다. 이 제도는 ‘기부’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졌던 직원들에게 이웃을 부담 없이 돕는 ‘나눔’의 기회를 제공해 기부문화를 활성화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는다.

지난 5월 기준 임직원 참여율은 93%, 대다수의 직원들이 상상펀드에 가입해 연간 약 40억원 규모를 운용하고 있다. 해당 기금은 직원만으로 구성된 ‘상상펀드 기금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후 사용이 결정된다. 주로 민관이 지원하기 어려운 복지 사각지대나 국제사회 천재지변 등 공익성과 진정성에 기반 해 기금이 사용되고 있다.

KT&G는 지난 2월 상상펀드를 활용해 자가격리자와 의료진을 위한 식료품과 방역물품 지원을 목적으로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긴급지원금 5억원을 기부했다. 그리고 자회사인 KGC인삼공사와 함께 10억6000만원 상당의 정관장 홍삼 제품을 방역현장에서 고군분투 중인 의료진과 관련 종사자들에게 전달했다. 또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해 회사가 소유한 임대 건물에 입주한 영세사업자를 대상으로 고정임대료를 인하한 바 있다.

KT&G가 내세우는 또 다른 기부 문화로 ‘기부청원제’가 있다. KT&G는 과거 1차원적 기부방식이던 금전적 기부를 넘어, 품목부터 장소와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기부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기부하는 새로운 문화를 조성해 확산시키고 있다.

대표적 예가 KT&G 상상펀드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인 ‘기부청원제’이다. 기부청원제 참여 방법은 KT&G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기부제안이 올라오면 댓글을 통한 청원이 이뤄지고, 200명 이상의 추천댓글이 달리게 되면 채택 후 현장실사를 통해 상상펀드를 이용, 기부금을 결정하는 프로세스로 이뤄진다.

기부청원제의 경우 재원인 상상펀드가 임직원의 성금을 모아 만든 기금인 만큼 임직원의 뜻이 적극적으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국가적 과제 ‘미래세대 일자리’ 창출에 앞장

KT&G가 지난 2월 청년창업 지원 사업인 ‘상상스타트업캠프’ 4기 수료자들의성과 발표회 ‘더데뷔(THE DEBUT)’를 개최했다. 사진은 행사에서 우수팀으로선발된 5개 팀 단체사진.KT&G
KT&G가 지난 2월 청년창업 지원 사업인 ‘상상스타트업캠프’ 4기 수료자들의성과 발표회 ‘더데뷔(THE DEBUT)’를 개최했다. 사진은 행사에서 우수팀으로선발된 5개 팀 단체사진.<KT&G>

KT&G는 국가적 과제인 청년 실업문제 해소에도 적극적이다. KT&G는 2004년 ‘아시아대학생창업교류전’ 후원을 시작으로, 임직원 성금인 상상펀드를 활용해 미래세대 일자리 창출 등으로 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청년창업 지원을 지속해왔다.

2017년부터는 ‘상상스타트업캠프’를 주력으로 사회혁신 창업가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올해는 ‘성수 소셜벤처 밸리’에 개관한 청년창업 지원센터 ‘상상플래닛’을 기반으로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T&G의 ‘상상스타트업캠프’는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예비 창업가를 선발해 총 14주간의 실전 창업과정을 운영하는 청년창업 지원사업이다.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 과정은 KT&G의 임직원 성금인 상상펀드 등을 활용해 무료로 제공된다.

KT&G는 지난해 10월 모집한 4기 수료자들의 성과를 발표하는 ‘더 데뷔(THE DEBUT)’ 행사를 올해 2월 개최했다. ‘더 데뷔’는 전체 과정 종료 후 참가자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창업가로서의 첫 출발을 응원하는 자리로, KT&G는 지난해 10월 예비 창업가 40명을 선발해 사회혁신 스타트업을 론칭하는 전 과정을 지원해온 바 있다.

‘더 데뷔’ 행사에서 수료팀들의 사업 모델과 성과 발표회가 진행됐으며, KT&G는 심사를 통해 선정된 5개 우수팀에게 총 8000만원의 상금을 전달하고, 향후 창업을 위한 사무공간과 해외탐방금 지원 등을 이어오고 있다.

‘상상스타트업캠프’는 현재 4개 기수의 운영을 완료했으며 누적 매출 총 65억원, 정부지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30개팀 진입, 고용효과 532명 등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19년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자’ 시상식에서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KT&G가 지난 7월 개관한 ‘상상플래닛’은 청년창업 전용 공간이다. 소셜벤처의 메카인 성수동에 위치한 상상플래닛은 창업가들이 성장하고 소통할 수 있는 스타트업 지원센터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돕기 위해 조성됐다.

백복인 KT&G 사장은 “국가적 현안인 청년 실업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해결하고자 ‘상상플래닛’을 개관하게 됐다”며 “사회문제 해결에 열정이 있는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을 돕고, 청년 창업가들이 함께 소통하며 성장해나가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상상플래닛은 ‘Let’s Play&Network’의 줄임말로 ‘청년 창업가들이 배우고, 만나고, 함께 임팩트를 만들어 세상을 바꾸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공간은 향후 청년창업가 육성 프로그램인 ‘상상스타트업캠프’ 운영 및 사회혁신 창업포럼 ‘상상서밋’ 개최 공간으로도 활용돼 KT&G의 창업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한 역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건물은 지하 1층, 지상 8층, 연면적 약 4000㎡ 규모다. 1층부터 3층까지는 일반인에게 개방된 공간으로, 4층부터 8층까지는 입주사들의 전용 공간으로 운영된다. KT&G는 스타트업 성장에 최적화된 공간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입주사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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